‘임종룡호’ 우리금융, 당국과 갈등 끝낸다..라임펀드 제재 수용하고 '새 시대로'

우리은행·손태승 회장, 당국 제재 수용·행정 소송 포기
관치 빌미된 제재 리스크 마무리..“고객 신뢰 회복 최선”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내정 계기 관계개선 추진
조직혁신과 신기업문화 정립 등 차기 회장 경영전략 탄력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2.08 10:25 의견 0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과 임종룡 차기 회장 내정자 [자료=우리금융그룹]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우리은행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금융당국의 라임펀드 관련 징계 행정소송을 포기했다.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의 차기 회장 내정을 계기로 금융당국과의 엉킨 실타래를 풀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전날 “금융당국의 라임펀드 관련 제재를 수용하고 행정소송은 제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손 회장도 개인 자격 소송을 제기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해 11월 9일 라임펀드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당시 우리은행장이었던 손 회장에게 ‘문책 경고’ 상당의 중징계를 내렸다. 우리은행에도 업무 일부 정지(사모펀드 신규판매 3개월 정지)와 함께 과태료 76억6000만원을 부과했다.

이날은 금융위가 우리은행과 손 회장에 대한 징계를 의결한 지 90일째되는 날로 소송 여부를 최종 확정해야 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우리은행이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쳤다. 라임펀드 제재안을 수용할 경우 부당권유 확정으로 약 150억원 수준의 배상금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고 신한투자증권과의 647억원 규모 구상권 청구 소송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에서 우리은행의 행정소송 제기와 관련해 압박성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내놓으면서 부담이 커졌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5일 “사고와 관련해 앞으로 제도를 어떻게 바꾸고 무엇을 잘못했다는 발표는 하지 않고 자꾸만 소송을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한 대응 방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불편함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지난달 18일 우리은행의 행정소송과 관련해 “이해관계가 독립된 다음 회장 또는 우리은행장이 제기 여부를 결정하는 게 상식적인 면에서 공정해 보인다”며 압박했다.

최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차기 우리금융 회장에 내정된 것도 우리은행의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관료 출신인 임 전 위원장이 최우선적으로 금융당국과의 관계 회복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었기 때문이다.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임 전 위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하며 “우리금융이 과감히 조직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주도적으로 쇄신을 이끌 수 있는 인사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임 전 위원장도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리를 수락하면서 “제가 취임하면 조직혁신과 신기업문화 정립을 통해 우리금융이 시장, 고객, 임직원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그룹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신뢰 회복을 약속했다.

우리은행이 라임펀드 관련 제재를 수용하며 “내부통제 및 금융소비자 보호 제도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과 혁신을 더욱 강화해 고객 신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한 것과 임 전 위원장의 발언은 일맥상통한다.

이번 결정으로 조직 혁신과 고객 신뢰 회복의 과제를 안고 있던 임 전 위원장은 부담을 덜었다. 금융당국과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면 향후 증권사 인수 등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와 신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임 전 위원장은 취임 후 임기가 만료된 계열사 CEO의 인사를 통해 전반적인 경영 밑그림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