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중징계에 또 다시 연임 기로..과점주주 사외이사 의중 ‘변수’

금융위, 문책경고 중징계 확정..3~5년 금융사 재취업 제한
내년 3월 임기 만료 앞두고 셈법 복잡..행정소송 또 가나
금융당국 대립각은 부담..비은행 강화 등 신사업 불확실성↑
조직 구성원·사외이사 설득 관건..“면밀히 검토 후 대응”

윤성균 기자 승인 2022.11.10 10:34 의견 0
금융위원회는 지난 9일 정례회의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손 회장의 제재안을 원안대로 확정했다. [자료=우리금융그룹]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중징계가 확정되면서 우리금융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내부적인 지지를 업고 징계 취소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크지만 과점주주에서 추천한 사외이사들이 사법 리스크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전날 정례회의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손 회장의 제재안을 원안대로 확정했다.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를 내린지 1년 7개월 만이다.

이번 중징계가 확정되면서 손 회장의 연임 가도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문책 경고 이상 중징계를 받으면 3~5년 금융사 재취업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손 회장의 남은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금융권에서는 손 회장이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관련 징계 때처럼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손 회장은 2020년 3월에도 DLF 사태와 관련해 문책경고 징계를 받았지만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면서 회장직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이후 손 회장은 DLF 사태 관련 징계처분 취소소송 1·2심에서 승소하며 관련 사법리스크를 벗어났다.

이 같은 전례에 비춰보면 우리금융이 행정소송에 나설 개연성이 높다. 행장 시절 내부통제부실로 받은 이번 중징계를 제외하면 손 회장이 연임을 도전하기에 충분한 성과를 냈다.

손 회장 재임 동안 우리금융은 완전민영화의 숙원을 달성했고 매년 역대급 실적을 경신 중이다. 이번 중징계가 확정되기 이전만 해도 손 회장의 3연임이 확실하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였다.

문제는 행정소송에 나설 경우 가중되는 사법 리스크다. 아직 DLF 3심 소송을 남겨둔 상황에서 또 다시 금융당국과 대립각을 세우게 되면 향후 수년간 경영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완전민영화 이후 인수·합병(M&A)을 통한 비은행 부문 강화 등 과제를 안고 있는 우리금융 입장에서 쉬운 선택은 아니다.

다행인 것은 우리금융 노동조합과 사측이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노조가 손 회장의 연임에 힘을 실어줄 경우 내부적인 부담은 그만큼 덜게 된다.

실제로 우리금융 노조는 전날 성명서를 내고 “금융당국은 우리은행 펀드 사태에 대한 제재를 법원 결정이 나온 후 징계수위를 정하겠다며 1년이 넘기 미뤄오다 갑자기 제재를 논의하게 된 배경을 밝여야 한다”며 “무리한 중징계를 통해 우리금융지주 CEO를 몰아내고 관치인사를 시도하는 우리금융 흔들기가 계속된다면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우리금융 노조는 지난해 금감원의 중징계 처분에 대해서도 “내부통제와 관련한 법적 처벌 근거가 없음에도 최고경영자까지 책임을 묻는 것은 권한을 과도하게 행사한 것으로 투쟁으로 화답하겠다”고 밝히는 등 지속적으로 손 회장의 편을 들었다.

우리금융 완전민영화 이후 과점주주 체제로 구성된 이사회도 손 회장을 지지하고 있지만 가중된 사법 리스크 부담을 계속 안고 갈지는 미지수다.

우리금융 차기 회장 후보군을 선정하는 임원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됐다. 이 중 송수영 변호사를 제외하면 우리금융 지분 4% 내외를 가진 과점주주들이 추천한 인물들이다.

과점주주 사외이사 6명 중 4명이 2019년 선임된 이후 손 회장과 이사회에서 손발을 맞춰 온 만큼 우호적인 입장일 가능성이 높다. 완전민영화 이후 올 초 이사회에 들어온 사외이사 2명의 의중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외이사들은 오는 17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손 회장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향후 대응방안과 관련해 현재 확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관련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