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호국의 형제’ 안장식 참석…12년 만

김명신 기자 승인 2023.06.06 10:41 의견 0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을 참배하며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명신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6·25전쟁 전사자 고(故) 김봉학 육군 일병 유해 안장식에 참석했다. 역대 대통령 중 호국 형제 묘역 안장식 참석은 2011년 6월 6일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김 일병은 1951년 9월 국군 5사단과 미군 2사단이 협력해 북한군 2개 사단을 격퇴한 강원도 양구군 '피의 능선' 전투에서 전사했다. 지난 2011년 유해가 처음 발굴됐고, 유가족 DNA 검사를 통해 올해 2월 신원이 최종 확인됐다.

앞서 동생인 김성학 일병 또한 1950년 12월 38도선 일대를 방어하는 춘천 부근 전투에서 전사했다.

김성학 일병 유해는 전사 직후 수습돼 1960년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됐지만, 김봉학 일병 유해는 찾지 못해 현충원에 위패만 모셔둔 상태였다.

이날 김봉학 일병을 동생 묘역 옆에 안장함에 따라 형제가 6·25전쟁에 참전한 지 73년 만에 유해로 상봉을 한 것이다. 국방부는 이들을 '호국 형제'로 명명했으며, 호국 형제 묘역 조성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안장식에는 김봉학·성학 일병 유가족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승겸 합참의장,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안병석 한미연합사부사령관, 김계환 해병대사령관, 스콧 플로이스 주한미군부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 與 "굳건한 안보태세" 野 "한반도 평화·통일"

여야는 현충일인 6일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웅들의 희생을 기렸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국가보훈부 승격이 전날 이뤄진 점을 상기시키며 "보훈부 승격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국가의 예우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수석대변인은 "'한 국가의 품격은 누구를 기억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윤 대통령의 말처럼 영원히 그 숭고함을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위협 속에서, 굳건한 안보태세로 선열들이 지켜내신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그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을 딛고 만들어진 결과"라며 "이 분들이 존경받고 그 후손들이 명예와 긍지를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예우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뜻을 이어받아서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켜내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끊임없이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결이 아닌 대화로, 갈등 대신 공감과 협력의 길로 나아가자"며 "평화와 통일의 길이 가족과 국민, 나라를 지키려 했던 선열들의 참뜻임을 기억하고 오늘날 위기의 한반도에 그 뜻을 반드시 실현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