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인 "STO도 깃허브 활용해 기술평가 가능"

이상훈 기자 승인 2023.01.30 10:38 | 최종 수정 2023.01.30 16:18 의견 0
[자료=한국가상자산평가인증원]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한국가상자산평가인증원(이하 한가인)은 증권형 토큰(STO, Security Token Offering)에 대해 깃허브(Github)를 활용해 기술평가가 가능하다고 30일 밝혔다.

깃허브의 깃(Git)은 프로그램 등의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개발자들은 이 깃을 소스코드를 관리하고 공유하기 위해 깃허브라는 사이트에 정보를 올려놓고,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게 하거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있다.

깃허브를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수가 최근 1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성지'로 여겨지고 있다. 한가인은 이 깃허브에 등록된 깃을 통해 STO의 실질 개발 과정과 완성도를 평가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19일 금융위원회가 증권형 토큰 발행과 유통을 전면 허용하기로 발표한 내용에 대해 한가인은 이 깃허브를 활용해 기술평가가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한가인은 실제 학계에서 석사학위로 승인받은(지도교수 박수용) 논문을 기반으로 깃허브 분석을 통한 가상자산 프로젝트 사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가인은 지난해 12월 사단법인 한국미술저작권협회 부설 감정원인 ‘세계미술품감정원’과 NFT 검증평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가장자산 프로젝트의 기술평가를 홈페이지 통해 공시하고 있다.

STO는 부동산·미술품·매출채권 등 실물·금융 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토큰 형태로 발행한 증권으로, 기존 가상자산과 달리 실물자산과 연동되며 법적보호를 받을 수 있어 비교적 안정적이다. 이에 키움증권·KB증권·신한투자증권 등 증권가에서도 STO 서비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