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민정수석 휴가중..박범계 장관 "소통 노력 부족 인정..대통령 보좌 함께"

김지연 기자 승인 2021.02.19 08:18 의견 0
박범계 법무부 장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청와대가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을 공식 확인한 지 하루 만에 검찰 인사에서 이견을 보였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직접 입장을 밝혔다.

현재 신현수 민정수석은 휴가를 내고 거취 고민에 들어간 상황이다.

박 장관은 18일 오후 법무부가 위치한 정부과천청사에 들어서기 전 취재진에게 "이번 검사장급 보직 변경 인사 관련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도 "보다 더 소통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신 수석이 계실 동안 이번 인사와 관련해서 여러 차례 만났다"며 "(이번에도) 얼마든지 따로 만날 용의가 있고 참 오래된 관계라 마음이 아프단 말씀도 드린 것"이라고 했다.

다만 신 수석과의 의견 조율을 마치지 못한 이유를 묻자 "구체적인 내용은 (말하지 못함을) 양해해달라"며 "많은 부분 부족하더라도 여러분들이 이해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즉답을 피했다.

박 장관은 신 수석과의 불통 논란에 대해선 일부 인정했다. 박 장관은 “민정수석으로 계시는 동안 이번 인사와 관련해 여러 차례 만났다”면서 “어쩌면 인사와 관련해 검찰총장이든 민정수석이든 다소 미흡하다 판단을 할 수 있다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더 소통하겠다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더 소통하겠단 말씀을 드리고 실질적인 협의 수준까지 신뢰가 쌓이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아직 완전한 조화가 충분치 못하다는 판단은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박 장관은 신 수석에게 사과를 한 후 반응이 어땠는지를 묻는 질문에 “설명하기 어려운 과정에 있다. 수석님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저와 수석의 관계는 문재인 정부에서 대단히 중요하고 깊은 관계였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이번 중간간부급 인사 관련해서는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며 "검찰인사위원회도 곧 소집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