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6명이 찬성한 단통법 폐지..알뜰폰 시장 충격 발생 가능

우용하 기자 승인 2024.03.22 15:59 의견 0

[한국정경신문=우용하 기자] 소비자 10명 중 6명이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에 찬성하고 알뜰폰 가입자의 절반은 보조금이 많다면 통신 3사로 옮길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6명은 단통법 폐지에 찬성했다(자료=컨슈머인사이트)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달 28∼29일 만 20∼64세 휴대전화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정부의 단통법 폐지 방침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단통법 폐지 방침에 대해 '처음 듣는다'(22%)와 '듣긴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른다'(67%)는 답변이 많았지만 단통법 폐지에 찬성한다는 응답자가 62%로 반대를 압도했다.

단통법 폐지 시 통신 3사로 이동할 수 있다는 알뜰폰 이용자가 절반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됐다(자료=컨슈머인사이트)

단통법 폐지 후 휴대전화를 구입한다면 전체 응답자 절반(50%)이 '현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하겠다'는 응답자도 34%나 됐다.

올해 휴대전화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의 45%는 '폐지 때까지 구입을 유보할 것'이라고 했고 내년 이후 구매할 계획인 소비자 중 17%는 '올해 단통법이 폐지되면 구매를 올해로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단통법 폐지가 실현되면 알뜰폰 시장의 충격이 클 수 있다는 설문 결과도 나왔다.

휴대전화를 교체할 예정인 알뜰폰 이용자의 48%는 이통 3사의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26%에 그쳤다.

최근 늘고 있는 자급제구매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휴대전화 교체 예정자의 절반 이상(51%)이 자급제를 선택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지만 단통법이 폐지될 경우에는 자급제를 이용하겠다는 답변이 25%로 줄어들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