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1%p 오르면 소비 0.49% 감소.."자영업자·저연령층 위험 주시"

김제영 기자 승인 2023.05.14 12:33 의견 0
은행 대출 창구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대출금리가 1%p 오르면 이자 상환 부담이 늘어나 돈을 빌린 사람들의 소비가 0.49%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현열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금리 상승에 따른 차주의 이자 상환 부담과 소비의 변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이 코리아크레딧뷰로(KCB) 표본자료를 이용해 추정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금리가 1%p 오르면 평균적으로 차주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1.94%p 높아진다.

DSR은 연 소득 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의 비율이다. DSR이 1%p 높아진다는 것은 소득의 1%를 원리금을 갚는 데 추가로 써야 한다는 뜻이다.

김 연구위원은 "KCB 자료 분석 결과 DSR이 1%p 높아지면 분기별 소비가 0.06∼0.44% 범위에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내용을 종합하면 금리 1%p 인상으로 대출자의 현금흐름 악화는 분기별 소비를 0.49% 감소시킨다"고 밝혔다.

이어 "이자 상환 부담 증가로 인한 소비제약은 특히 자영업자, 저연령층에서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해당 계층의 소비 여력과 연체 위험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