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경제 넉 달째 '둔화' 진단.."제조업 중심의 경기둔화 지속"

김제영 기자 승인 2023.05.12 11:13 의견 0
부산항 떠나는 컨테이너선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한국의 경기 둔화가 넉 달째 이어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최근 경제동향 5월호'에서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 등 제조업 중심의 경기둔화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그린북에서 처음 한국경제를 둔화 국면으로 판단한 이후 넉 달째 같은 진단이다.

경기 둔화의 가장 큰 원인은 수출 부진이 꼽힌다. 지난달 수출은 1년 전보다 14.2% 감소했다. 작년 10월부터 7개월째 감소세다. 수출이 줄면서 무역적자는 지난달까지 14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다만 지난 3월 경상수지는 석 달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정부는 외국인 투자자로 배당이 집중되는 가운데 무역적자 감소, 국내로의 배당금 유입 개선 등으로 4월 경상수지가 균형 근처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설비 투자도 부진한 모습이다. 지난 3월 설비투자지수는 운송장비 투자의 감소 등으로 전월보다 2.2% 감소했다. 제조업 취업자 수가 지난달까지 전년 동월 대비 기준 4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고용시장에도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다.

다만 지난달 그린북에서의 '경기둔화 흐름 지속'이라는 표현에서 '흐름'이라는 말이 빠지는 등 정부는 우려를 다소 덜어낸 진단을 내렸다.

기재부 이승한 경제분석과장은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상승 전환했고 앞으로도 전기 대비 플러스(+)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하반기 중국의 경제 활동 재개(리오프닝) 효과, 반도체 업황 개선 등을 바탕으로 올해 한국경제의 '상저하고' 전망은 유효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에 이어 내수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3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0.4% 늘어 두 달째 증가했다.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급증한 점도 4월 소매판매의 긍정적인 요소다.

4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보다 3.1포인트 상승한 95.1로 10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1191.8% 증가했다.

다만 백화점 매출액은 1년 전보다 0.8% 줄었다. 내수 추이를 엿볼 수 있는 3월 서비스업 생산도 전월보다 0.2% 늘었다.

물가 상승세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둔화'라고 정부는 판단했다. 지난달 그린북에서의 '둔화'라는 표현에서 '지속적인'이라는 말이 더해진 것이다.

이 과장은 "물가 상승세가 앞으로도 더 지속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정부의 판단을 추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