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게임사 개발 서비스 더 쉽게..네이버클라우드 '게임챗' '게임리포트' 서비스

김진욱 기자 승인 2021.01.22 17:24 의견 0
네이버 클라우드가 중소 게임사의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게임챗'과 '게임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자료=네이버]

[한국정경신문=김진욱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게임내 채팅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게임챗(Game Chat)’과 게임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게임리포트(Game Report)’를 신규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게임챗과 게임리포트는 게임 특화 서비스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 제공 중인 게임 개발 및 통합 매니지먼트 플랫폼 ‘게임팟(GAMEPOT)’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게임 서비스를 클라우드 상에서 간편하게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팟’은 게임 SDK 제공을 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게임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약 70여개 게임사에서 활용하고 있다.

‘게임챗’은 대규모 멀티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게임 채팅 구축 및 운영 관리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 게임챗 도입을 통해 빠른 구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게임 이용자들은 실시간 참여 플랫폼(The Real-Time Engagement Platform for Game)으로 게임을 즐기면서 채팅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력으로 실시간 번역, 그룹 채팅, 메시지검색, 비속어 차단, 친구목록 관리 기능 등 분산 및 확장이 쉽다.

이와 함께 인앱 메시징 서비스 기능을 지원해 안드로이드, iOS, 자바스크립트 등 모바일과 PC의 다양한 멀티 엔진과 플랫폼 적용이 쉬워 서로 다른 기종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안정적인 채팅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1대 1 프라이빗 채팅, 다국어 실시간 번역 등 사용자 친화적인 게임 내 채팅 환경을 구축해 게임 플레이 타임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

‘게임리포트’는 모바일 게임에서 생성되는 모든 로그를 유의미한 빅데이터 형태로 가공 및 분석하는 툴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업데이트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게임 분석에 최적화된 로그셋을 통합해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사용 가능한 SDK를 제공한다.

게임리포트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협력사 ‘코어사이트’와의 협업으로 출시됐다. 이용자의 진입부터 이탈 단계에 이르는 행동 패턴과 원인 로그를 분석해 이용자가 왜 이탈하는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출시로 점점 짧아지는 게임 라이프 사이클을 연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개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측은 “중소 게임 개발업체들이 대형 게임업체와는 달리 모바일게임 이용자 사용 실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설계했다”며 “중소 업체들도 최신 분석 툴을 도입해 열악한 수익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어 "게임리포트는 데이터 분석 관련 전문 인력이 없어도 쉽게 사용 가능하며, 별도 외부 툴을 사용하지 않고도 얻고자 하는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비용적, 시간적으로도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