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카카오톡이 요약 기능과 챗GPT 내장 등 AI 관련기능을 강화한다. 다만 이용자들의 요구가 높은 친구탭 복원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26일 IC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25.9.0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카카오톡에 도입된 AI 요약 기능 (자료=카카오)

이번 업데이트로 AI 요약 기능이 도입됐다. 카나나(카카오 AI 서비스)가 읽지 않은 메시지를 요약해 핵심 내용만 정리해 제공하는 것이다. 요약 대상은 안 읽은 메시지가 5개 이상 있고 24시간 이내 수신메시지가 있는 채팅방 1개다.

요약 기준은 툴팁으로 사용자에게 안내되며 지속적으로 사용자 반응과 유용성을 평가하며 고도화될 계획이다. 향후 사용성과 피드백을 살핀 뒤 요약 대상 채팅방 수를 확대할지 검토할 계획이다.

오픈채팅 커뮤니티 대화와 이모티콘 탭 변경도 단행했다. 오픈채팅탭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찾고 싶은 정보가 있는 커뮤니티 대화를 찾을 수 있게 됐다. 이모티콘 탭 개편으로는 기본 이모티콘을 미니 탭으로 보내고 검색 탭으로 이모티콘을 찾을 수 있게 했다. 기본 제공 이모티콘은 116개에서 126개 미니 이모티콘으로 리뉴얼하고 미니 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28일에는 챗GPT도 탑재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챗GPT 포 카카오’ 출시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정을 안내했다. 상단 ‘챗GPT’를 눌러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별도 앱 설치 없이도 오픈AI의 GPT-5 모델을 제공한다. 선물하기, 예약하기, 카카오맵, 멜론 등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결도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친구탭 복원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았다. 카카오 측은 버전을 낮추는 기술적 롤백은 불가능하지만 친구탭 원상복구는 예정대로 4분기 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