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숨쉬기, 체형교정에 효과 주목..주 호흡근으로 호흡시 5% 에너지만 사용

최태원 기자 승인 2020.07.30 22:32 의견 0
갈비뼈숨쉬기가 최근 방송을 통해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됐다. (자료=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한국정경신문=최태원 기자] 갈비뼈숨쉬기가 화제다.

30일 오후 온라인에서는 갈비뼈숨쉬기가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갈비뼈숨쉬기는 최근 종합편성채널 채널A '나는 몸신이다'를 통해 소개된 호흡법이다. 주 호흡근을 사용해 숨을 쉬는 것으로 주 호흡근은 갈비뼈 사이 근육, 횡격막, 복부 근육 등 숨을 쉴 때 사용하는 근육이다. 

갈비뼈숨쉬기가 최근 방송을 통해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됐다. (자료=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당시 방송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주 호흡근이 아닌 흉쇄유돌근, 사각근 등 보조 호흡근을 통해 호흡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 호흡근을 이용한 이른바 갈비뼈숨쉬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방송에 따르면 주 호흡근을 사용해 숨을 쉴 경우 에너지의 5%만 사용한다. 반면 보조 호흡근을 많이 쓰면 무려 30%의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지친다. 목과 어깨 주변 근육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목 통증이나 두통, 어깨 결림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방송에 출연한 전문가는 갈비뼈숨쉬기가 근골격계 통증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체형 교정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