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사상자 20만 vs 10만..러-우크라 전쟁 1년, '붉은 군대' 자존심 구겨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2.18 12:12 의견 0
X
우크라전에 동원되는 러시아 예비군들. [자료=로이터 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죽거나 다친 러시아군이 최대 20만 명에 이른다는 서방 정보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영국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은 침공 1주년(2월 24일)을 1주일 앞둔 17일(현지시간) 작년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정규군과 민간 용병단 와그너 그룹 등에서 발생한 사상자 수가 17만5000∼20만 명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이는 부상자와 전사자 수를 합친 수치로, DI는 전사자 수만 4만∼6만 명으로 추산했다.

DI는 전체 사상자 대비 전사자 비율이 "현대적인 기준에서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러시아군에서 전반적으로 의료서비스 상태가 매우 열악한 것이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다른 서방 국가들의 분석도 대체로 비슷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앞서 이달 4일 미군은 러시아군 사상자 수를 18만명으로 추산했고, 노르웨이도 지난달 말 기준으로 같은 숫자를 제시했다.

X
지난해 12월1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바흐무트에서 우크라이나군이 피온 자주포를 발사하고 있다. [자료=(바흐무트 우크라이나, AP 연합뉴스]

러시아군 사상자 수는 작년 9월 러시아의 '부분 동원령' 이후 더욱 가파르게 늘고 있다.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동원령으로 예비군 약 30만명을 징집했는데, 징집병 대다수는 충분한 훈련도 받지 못한 채 제대로 된 장비도 없이 최전방으로 투입되고 있다는 것이 우크라이나·서방 정보당국 등의 시각이다.

특히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대공세'를 준비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군의 방어선을 뚫겠다며 병력 투입을 대거 늘리면서 러시아군 사상자 발생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WSJ은 러시아군이 과거 구소련 시절의 '붉은 군대'를 방불케 하는 작전을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2차대전 당시 소련군 붉은 군대는 요충지를 차지하기 위해 후방의 포병·공중 지원 없이 보병을 소모적으로 투입하는 전략을 활용했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군은 17일 하루에만 러시아군 800명을 제거했다면서 침공 이후 제거된 러시아군 장병이 14만1260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우크라군의 일일 '성과'는 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추세다. 11일에는 하루 1140명을 제거해, 자체 일일 최고 기록(1030명)을 경신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러시아 대공세의 한 축을 맡은 와그너 그룹의 '죄수병'들이 멋모른 채 전장에서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흘레다르에서 공격당한 러시아군 전차. [자료=AP 연합뉴스]

러시아 정부가 동원령을 내린 시기, 와그너 그룹은 러시아 교도소에서 죄수 수만 명을 신병으로 채용했다. 용병단 소속으로 6개월을 복무하면 남은 형기를 말소해주겠다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이런 죄수병들 역시 제대로 된 장비 없이 사실상의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 영국 DI는 전장에 투입된 와그너그룹 용병 절반이 사상자가 됐다고 분석했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와그너 그룹은 죄수 출신 신병들을 사실상 소모품으로 취급한다. 신병들을 문자 그대로 '고기 분쇄기'에 던져 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커비 대변인은 "12월 중순 이후 와그너그룹 사상자 수가 3만 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전사자는 9천 명으로 추산된다"며 "앞서 수집된 정보에 따르면 12월 와그너그룹 사망자의 90%가 죄수병이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크라이나군은 자국군 사상자 수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서방 당국은 우크라이나에서도 사상자 약 10만 명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WSJ은 보도했다.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군 총사령관은 작년 8월 기준으로 자국군 전사자 수가 약 9000명에 이른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