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중교통 활성화 위해 '공짜 버스' 추진..전국 최초 2025년 1월 시행 목표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2.13 21:08 의견 0
X
세종시 시내버스 [자료=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세종시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시내버스 요금 전면 무료화를 추진한다.

시는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를 위해 추진한 '대중교통 효율화를 위한 연구 용역'을 이달 말 마무리한다고 13일 밝혔다.

세종시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최민호 시장의 핵심 공약이다.

최 시장은 당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시내버스 무료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다른 예산을 절감해 시내버스 운영에 투입하면 요금 무료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6월까지 요금 무료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에 대중교통 기본조례를 개정할 방침이다.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시행 시점은 2025년 1월이다.

시내버스 무료화는 충남과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어린이와 노인 등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무료화하는 것은 세종이 처음이다.

시내버스 무료화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막대한 예산 소요가 가장 큰 부담이다.

현재 세종시 시내버스 요금은 1400원(현금 1500원)이다.

무료화가 시행되면 매년 500억∼1000억원의 적자가 날 것으로 추산된다.

시 관계자는 "예산을 어떻게 확보할지, 적자를 어떻게 보충할지는 연구용역과 재정 여건을 고려해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