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중부내륙에 눈..도로 '블랙아이스' 방어 운전해야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1.19 21:18 | 최종 수정 2023.01.19 21:43 의견 0
X
설 연휴를 앞둔 19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올해 설 귀성길과 귀경길 모두 날씨 때문에 고생할 듯하다.

비나 눈이 도로에 얼어붙으며 생기는 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 대설, 한파, 북풍이 불어오고 여기에 거센 물결 등 겨울철 날씨 때문에 발생하는 모든 위험 요소가 종합세트처럼 나타나겠다.

■ 모레 중부내륙 한파..글피 설날에는 전국 비·눈

19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선 이날 저녁부터 절기상 대한(大寒)인 20일 새벽까지 북쪽으로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다.

구체적으로 19일 저녁부터 밤까지 기압골 앞쪽으로 비교적 따뜻한 공기가 불어오면서 눈이 내리기 시작하겠다. 이후 19일 밤부터 20일 사이 기압골 뒤쪽에서 찬 바람이 유입되며 눈구름대를 더 발달시킴과 동시에 남동쪽으로 밀어내겠다.

약한 기압골이라 적설량이 많지는 않겠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북동부·강원내륙·강원산지 1~5㎝, 경기남동부·충북북부·울릉도·독도 1~3㎝, 경기남서부·충남북부·제주산지 1㎝ 내외, 서울·인천·경기북서부·충청남부·경북북부내륙·경북북동산지·전북내륙 1㎝ 미만이다.

눈이 밤사이 내리면서 도로에 얼어붙어 살얼음을 만들 수 있다.

최근 50명 가까운 사상자를 낸 경기 포천시 구리포천고속도로 44중 연쇄추돌사고의 원인이 도로살얼음이었다.

■ 설 이후 '올겨울 최강 한파'..호남·제주 대설

19일 밤부터 20일까지 기압골 때문에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거세고 물결이 풍랑특보가 내려질 정도로 높겠다. 연휴 전 일찍 귀성하는 경우 배편이 운항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9일부터 20일 오전까지는 중국 북부지방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가 국내에 유입되면서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PM10)도 짙겠다.

20일 오전부터 설 연휴 첫날인 21일까지는 우리나라가 대륙고기압 영향권에 놓여 대체로 맑겠다.

대신 찬 북풍이 불어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 한파특보가 발령될 정도로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21일 중부내륙은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겠는데 특히 강원산지는 아침 기온이 영하 15도를 밑돌겠다.

설날인 22일에는 우리나라 북쪽과 제주남쪽해상으로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중부지방에는 눈이 내리고 제주에는 비가 오겠다. 그 중간 남부지방은 중부지방과 가까운 북부는 눈이 오고 제주와 가까운 남쪽은 비가 내리겠다.

두 기압골 모두 약해 강수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귀성길 바다 거센 풍랑과 제주·해안 강풍 우려

설날까지는 기온이 예년 이맘때 수준을 유지하지만, 귀경행렬이 본격화할 23일부터 '올겨울 최강 한파'가 시작될 전망이다.

23~24일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면서 찬 바람이 불어와 기온이 급강하하겠다. 23일과 24일 하루 사이 아침 기온이 10도 이상 낮아지겠는데 서울의 경우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7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륙고기압 확장으로 찬 바람이 불면서 호남과 제주에 많은 눈이 내리겠다.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며 해기차(해수면과 대기 온도 차)로 눈구름대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서해 해수면 온도는 영상 4~9도로 찬 공기가 지날 때 해기차가 20~25도 이상 벌어지겠다. 눈구름대가 잘 발달할 조건이 갖춰지는 것이다.

대륙고기압에서 부는 바람은 전 해상에 높은 물결도 일으키겠다.

23일 오후부터 25일까지 전 해상에서 바람이 시속 35~60㎞(10~16㎧)로 매우 세게 불고 물결이 2~5m 높이로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내려지겠다.

제주와 해안에도 강풍이 예상된다.

23일 오후부터 25일까지 제주와 해안에 시속 30~60㎞(8~16㎧) 강풍이 불겠다. 순간풍속이 시속 70㎞(초속 20㎞) 이상에 달하는 돌풍도 불 것으로 전망된다.

높은 물결과 강풍에 배편과 항공편이 끊길 수 있으니 이용 전 운항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