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도지사, "현장 찾아가는 도정으로 전환 필요"..확대간부회의 주재

박순희 기자 승인 2024.04.16 07:35 의견 0
1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완수 지사는 “행정 서비스가 도청을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각 부서별로 도내 현장에 직접 찾아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자료=경남도)

[한국정경신문(창원)=박순희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경남도청 공무원들에게 행정 서비스가 필요한 곳에 직접 찾아가는 ‘현장 중심 도정으로의 전환’을 당부했다. 아울러 암, 치매 등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도민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책 발굴도 주문했다.

1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 지사는 “행정 서비스가 도청을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각 부서별로 도내 현장에 직접 찾아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지사는 이 같은 당부와 함께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을 반출해 도내 각 지역에 순회 전시하는 ‘찾아가는 전시회’, 도청이 아닌 39사단에서 개최된 예비군의 날 행사 등을 예로 들며 “행정 서비스 제공이나 행사 진행이 도민들이 있는 현장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도정 전반에 걸쳐 ‘도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행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또 암이나 치매 등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도민과 그 가족들이 겪는 수고나 불편을 덜어주는 최전선에서 경남도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와 관련해 도민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중증질환을 다루는 일일 것이라 생각한다”며 “암이나 치매 환자 중 얼마나 많은 분이 의료시설 혜택을 받고 있는지 혹은 가족들의 돌봄을 받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경남도가 어떤 부분을 보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ㄸ특히 제22대 총선 이후 경남도의 대응 방향도 언급했다. 박 지사는 “남해안 관광 진흥 특별법등 지난 제21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않았던 경남도정 관련 법안, 주요 현안 및 정책들을 이제 새롭게 준비해 발의해야 한다”며 제22대 국회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박 지사는 또 이스라엘과 이란 간 분쟁이 도내 기업들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도내 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해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챙겨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는 19일 밀양에서 개막하는 제63회 경남도민체전과 관련해 경남도가 추진해 온 ‘문화예술체전’의 성격이 분명히 드러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산림청이 추진 중인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유림 법령 정비’와 관련해 도내 각 시군이 기획 중인 산림관광 개발계획에 대해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산림청에 건의할 것도 당부했다. 또한 도내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꾀하는 데 있어 자금이나 정보 부족을 겪는 문제에 대해 관련 시책 발굴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난 6일 재개장한 경남마산로봇랜드와 관련 대중교통 체계가 취약하다는 언론보도를 언급하며 버스 노선 증편 검토를 지시했고 공공심야약국 운영 및 고립·은둔 청소년 및 청년 지원 조례 제정과 실태조사에 대한 종합적 정책지원 수립에 속도감을 더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