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우주항공청 개청 대비 다양한 교통대응책 마련..노선 신설 시내형 버스 운행

박순희 기자 승인 2024.04.10 08:49 의견 0
사천시가 우주항공청 개청을 앞두고 다양한 교통대응책 마련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사천터미널과 우주항공청 임시청사간 노선을 신설해 시내형 버스를 오는 5월 우주항공청 임시청사 개청에 맞춰 운행할 예정이다. (자료=사천시)

[한국정경신문(사천)=박순희 기자] 사천시가 우주항공청 개청을 앞두고 다양한 교통대응책 마련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사천터미널과 우주항공청 임시청사간 노선을 신설해 시내형 버스를 오는 5월 우주항공청 임시청사 개청에 맞춰 운행할 예정이다.

이 노선은 사천읍, 사남면, 용현면 등에 위치한 아파트, 초·중·고등학교와 임시청사를 경유한다. 운행 대수는 임시청사 기준 상·하행 각 1대씩 운행하게 된다.

또 시내버스 승강장에 일괄적으로 부착된 버스 시간표와 경유지가 외부인과 시민들이 인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사천시 전체 승강장별 맞춤형 노선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새롭게 제작되는 노선도에는 현 위치, 버스 방향, 노선 약도, 도착예정 시간, 배차시간, 승강장별 읍면동 등의 정보가 수록된다. 오는 5월 중 착수해 하반기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재 버스가 거의 운행되고 있지 않는 읍면 지역에 대해 수요응답형(DRT)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사전 조사에 돌입했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는 여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 정류장 등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수요 맞춤형 여객 서비스이다.

경상남도형 수요응답형 플랫폼이 완료되는 올해 안으로 마을별 대중교통 이용 현황 및 적용 대상 노선, 사업 타당성 등 조사에 착수해 2025년부터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사천시 교통약자들을 위한 이동 편의를 위해 올해 3월 교통약자 바우처 택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교통체계의 운영 관리를 자동화하고 교통체증과 교통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이 용역 자료를 기반으로 향후 국토교통부 등 해당 사업 구축 공모를 통해 사천시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동 지역과 읍면 지역의 다수의 택시 콜 번호로 인해 시민과 외부인들에게 혼돈을 주고 있어 택시 콜 번호 통합을 위한 통합콜택시(센터) 물밑 작업에 착수했다.

시는 관내 택시 업계 자체적으로 가칭‘사천시통합콜택시추진위원회’를 구성하면 본격적인 논의를 통해 2년 이내에 통합콜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통합콜택시(센터)가 운영되면 콜 번호 통합과 스마트폰 예약 등을 통해 시민들이 편하게 택시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시는 경남도와 합동으로 사천공항의 국제공항 수준의 확장을 위한 사천공항 기능재편 연구용역, 진주터미널~임시청사 간 시외버스 노선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우리 시의 대중교통 체계가 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은 사실이다”며 “우주항공청 개청에 따른 이주 직원 및 가족들과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대응책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