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ㆍ연수구ㆍ남동구ㆍ부평구, GTX-B노선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김선근 기자 승인 2023.05.31 13:01 의견 0
인천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GTX-B노선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이재호 연수구청장, 유정복 인천시장, 차준택 부평구청장, 박종효 남동구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인천시청)

[한국정경신문(인천)=김선근 기자] 인천시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이 경유하는 자치구(區)들이 해당 노선의 조기 착공과 지역 균형발전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31일 시청 소접견실에서 시와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앞서 지난 30일 유정복 시장이 연수구 평생학습관에서 GTX-B 노선과 수인선을 연결하는 정차역 신설을 요구하는 주민들을 만나 “추가 정거장 신설과 조기 착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중앙부처 및 민간사업자, 관계기관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협약식에는 유정복 시장과 이재호 연수구청장, 박종효 남동구청장,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참석했으며 시와 구가 유기적인 업무 협력 체계를 구축해 조기 착공을 위한 신속한 행정절차 지원 및 지역 간 균형발전에 협력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의 조기 착공을 위한 중앙정부와의 협력과 인허가 및 행정절차 신속 추진, 기존 노선과의 연계·환승 가능한 추가 정거장 신설 협력·지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수혜지역 확대와 지역 간 균형발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연계한 체계적인 교통망 확충과 지역 혁신성장 거점 조성 등의 상호 협력이다.

특히 이번 협약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에 대한 민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이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조기 착공의 실효성을 높이고 관계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인허가 의제사항 등 협력 사항을 선제적으로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의 조기 착공과 지역 간 균형발전 추진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과 관련해 분야별로 각 자치단체와 개별적으로 진행해 왔던 의사소통 창구를 일원화한다.

또 긴밀한 협력을 위해 시와 구의 교통 관련 국장급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신속한 행정절차 지원 등을 위한 실무적인 논의 체계를 구축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촉진 및 지역 간 균형발전 방안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GTX-B 노선은 송도국제도시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해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역을 왕복하는 82.7㎞의 광역급행철도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30년 GTX-B 노선 개통을 목표로 최근 민자 사업자인 (주)대우건설 컨소시엄과 협상을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의 조기 착공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시와 관련 자치구가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관련 현안 과제들을 시와 관련 자치구가 긴밀히 논의해 인천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허브 도시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