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내년 국비확보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현안사업 131건 3873억 대책 논의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3.26 21:26 의견 0
김해시는 최근 시청 소회의실에서 홍태용 시장 주재로 2024년 국비 확보 및 2023년 신속집행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박순희 기자] 김해시는 최근 시청 소회의실에서 홍태용 시장 주재로 2024년 국비 확보 및 2023년 신속집행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26일 시에 따르면 이날 국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는 경기침체 극복과 민선 8기 역점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다.

지난 2월 국비확보 추진전략보고회에 이어 2024년 전체 국비신청사업 중 시의 중점 현안사업 131건 3873억원에 대한 사업별 국비 확보 활동 및 동향, 추진전략에 대한 대책 논의로 이뤄졌다.

2024년 국비확보 주요사업 중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한 ▲전동화자동차 전략부품 사업화 촉진 플랫폼사업 ▲김해오픈이노베이션(OI)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을 비롯 정부의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정책에 연계한 ▲김해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김해시 폐플라스틱 공공열분해시설 설치사업 등의 국비확보 활동상황을 점검했다.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에 대비하는 ▲진영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감노지구 자연재해위험 개선정비사업 ▲이동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내덕지구 도시침수 예방사업 등이다.

또 공공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비사업인 ▲초정~화명간 광역도로 건설 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 ▲노후 상수도 개선사업 등의 중앙부처의 동향을 점검하는 한편 2024년 개최예정인 전국체전에 대비한 ▲김해운동장 건립사업 ▲생활체육시설 확충지원사업 등의 국비 지원요청 사항을 살폈다.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도 함께 점검했으며 시는 올 상반기 소비투자 분야를 포함해 총 9441억원 집행을 목표로 신속집행을 추진중이다.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중앙정부에서는 경제안정과 서민·취약계층의 어려움 완화를 위해 상반기 신속집행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김해시도 정부 기조에 맞춰 연초부터 신속집행 보고회 및 소비투자 부진부서 대책보고회를 매월 개최하는 동시에 집행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국비를 확보하려면 무엇보다도 사업에 대한 우리 시의 의지와 열정이 중요하다”며 “우리 시 현안사업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 직원과 함께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신속집행도 상반기 집행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