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ICT기술 활용' 교통사고정보 모바일서비스..분석시스템 'TAAS' 제공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3.13 12:19 의견 0
도로교통공단은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대응해 빅데이터 등 최신 ICT기술을 활용한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도로교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분석시스템 TAAS 제공 [자료=도로교통공단]

[한국정경신문(원주)=박순희 기자] 도로교통공단은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대응해 빅데이터 등 최신 ICT기술을 활용한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도로교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공단에서는 지난 2008년부터 교통사고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정부·지자체 및유관기관에서 교통안전정책 수립 및 다양한 관련사업에 활용토록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고도화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 교통사고정보를 더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특징이다.

특히 교통사고 통계를 조회하고 ▲교통사고 발생 위치 ▲사고다발지역 ▲도로시설물 등을 GIS 기반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누구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빠르게 교통안전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안전정책 수립·추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역 교통안전정보 포털'서비스도 구축했다. 포털 서비스는 부문별로 취약한 교통사고 및 전년 대비 교통사고 증감률 등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도로교통공단 김은정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은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뿐 아니라 민간사업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도로교통안전분야의 핵심 서비스”라고 말했다.

이어 “공단은 급변하는 미래 교통환경에 대응해 ICT기술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정보를 제공하며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