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당뇨·고혈압 환자들도 부담 없이 진행 가능

편집국 승인 2023.01.09 15:00 | 최종 수정 2023.01.09 16:00 의견 0
9일 팀플란트치과의원 방성진 대표원장은 "당뇨, 고혈압 환자에게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다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소개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팀플란트치과의원=방성진 대표원장] 사람의 치아는 영구치로서 평생 사용해야 하지만 사고, 치주질환 등의 이유로 탈락할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노화에 의해 잇몸이 약해져 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치아가 탈락하는 일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치아가 탈락되면 빠진 부위에 대해 임플란트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임플란트는 빈 공간에 인공치아를 식립해 자연치아가 가지고 있던 기능을 대체하는 치과 치료다. 소실된 치아 기능을 대부분 수복할 수 있는데다 외관상 자연치와 유사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치료는 당뇨나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당뇨 환자는 상처 부위의 치유 속도가 느리고, 면역력이 낮아 구강세균 감염에 취약하다. 고혈압 환자 역시 아스피린 계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수술을 시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환자에게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를 통해 구강의 전반적인 형태를 3차원 입체영상으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산출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의 시술을 진행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식이다.

3D 모의 수술로 식립 위치를 비롯해 깊이, 범위, 각도 등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기에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작은 홈을 내 식립이 이뤄져 출혈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나 고령자도 부담 없이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단,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전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체크하는 섬세함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시술 시에도 신속함과 정확도가 요구된다.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풍부한 임플란트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일정기간 동안 음주와 흡연을 금해야 하며 식립체가 완전히 자리잡기 전까지는 딱딱한 음식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주변 치아에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양치질과 치간 칫솔 등으로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