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영의 와인 첫걸음] 병과 잔만 보고도 알 수 있는 와인의 성격

김제영 기자 승인 2022.11.25 13:37 의견 0
병과 잔만 보고도 와인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자료=픽사베이]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누군가의 옷차림만 보고 ‘저 사람은 어떤 사람일거야’ 으레 짐작해본 적 있나요? 사실 겉모습만 보고 성격이나 성향을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사람의 옷차림에는 어느 정도 개성이 반영된다고 하죠. 와인도 그렇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와인이 담기는 병도 와인의 개성에 따라 모양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오늘은 병과 잔만 보고도 와인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왼쪽부터) 브르고뉴와 보르도, 그리고 샴페인 병 [자료=와인나라]

■ '병' 모양만 봐도 보이는 와인의 성격

가장 흔히 보이는 와인 병은 ‘보르도(Bordeaux)’ 스타일입니다. 둥글게 각진 어깨를 가진 이 와인 병은 유럽연합의 와인 용량 공식화 후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병입니다. 주로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등 레드 품종이나 보르도 화이트 와인이 담깁니다. 보르도 병은 주로 드라이하고 탄닌과 바디감이 강한 와인에 많이 사용된답니다.

그 이유는 와인의 병 모양 때문인데요. 탄닌 함유량이 높은 품종의 와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탄닌끼리 뭉치면서 침전물이 생깁니다. 이 침전물을 한 번 걸러주기 위해서 어깨가 각진 병을 쓰는 것이죠. 바닥에 홈이 있고 어깨가 각진 병은 와인을 따를 때 침전물을 어느 정도 분리해준다고 합니다.

‘브르고뉴(Bourgogne)’ 스타일은 부드러운 곡선이 특징입니다. 바디감이 강한 품종이 보르도 병에 담긴다면 브르고뉴 병은 향에 집중합니다. 이 병에 담기는 대표적인 품종은 피노누아가 있는데요. 피노누아는 침전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병의 어깨가 곡선으로 내려오는 부드러운 와인 병을 사용합니다. 이 병에 담긴 와인은 주로 탄닌이 강하지 않고 가벼우며 부드러운 스타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샹파뉴의 스파클링와인 ‘샴페인(Champagne)’ 스타일은 대부분 발포성 와인에 사용됩니다. 다른 와인 병에 비해 유리가 두껍고 바닥은 넓고 오목합니다. 강한 탄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압력을 견디기 위해서 디자인된 모양이라고 해요. 버섯 모양 코르크 마개를 철사로 조여 고정한 후 알루미늄 캡을 쓰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보르도 잔, 부르고뉴 잔, 화이트 잔, 샴페인 잔 [자료=슈피겔라우]

■ 와인의 맛과 향 극대화하는 '잔'

와인 품종에 따라 어울리는 병이 있듯이 와인의 맛과 풍미를 더욱 살려주는 잔도 있답니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 스파클링와인 등 가진 각각의 매력과 특징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모양으로 말이죠. 와인 잔은 보통 튤립 모양으로 잔의 끝이 모이는 형태입니다. 와인 고유의 향을 코로 모아서 잘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레드와인의 잔은 크게 보르도 잔과 부르고뉴 잔으로 나뉩니다. 보르도 잔은 가장 일반적인 와인 잔으로 볼이 큰 반면 입구는 좁은 편입니다. 와인의 향이 볼 속에서 뿜어져 나와 마지막 여운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모양입니다. 보르도 잔은 바디감이 있는 레드와인을 즐기기 적합합니다.

부르고뉴 잔은 보르도 잔보다 깊이가 낮은 대신 볼이 더욱 넓고 볼록하며 입구는 더욱 좁습니다. 부르고뉴 와인이 가장 적합한 형태로 주로 화이트와인이나 피노누아 같이 와인의 향과 맛을 극대화하기 적합한 모양입니다. 향을 모아주면서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적어 섬세하고 풍부인 향을 가진 와인을 즐기기에 적당합니다.

화이트와인 잔은 레드와인 잔에 비해 볼이 작습니다. 레드와인 보다 차갑게 마시는 화이트와인은 주로 산미 위주로 맛을 평가하는데 산미는 온도에 영향을 크게 받거든요. 화이트와인 잔은 와인을 조금씩 자주 따를 수 있도록 볼륨이 작고 차가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모양을 갖췄습니다.

샴페인 잔은 길쭉한 형태의 플루트 잔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플루트 잔은 폭이 가늘고 긴 형태로 입구가 좁은 특징이 있습니다. 샴페인이나 스파클링와인의 탄산을 오래 지속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긴 잔 밖으로 속에서 기포가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주로 사용됩니다.

병으로 와인의 성격을 짐작하고 와인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잔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와인의 세계! 다음 시간에는 국가별로 대표적인 와인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품종이 같더라도 어느 나라의 어떤 환경에서 자라났느냐에 따라 가지는 와인의 매력은 모두 다르거든요.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