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서재필 기자] 알리바바닷컴이 국내 진출에 본격 시동을 건다. 전세계 200여개 국가 20만개 셀러가 입점한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국내 셀러들에게 해외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7일 알리바바닷컴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 론칭을 알렸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알리바바닷컴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거래 보호 서비스다. 거래 전 과정에서 셀러와 바이어 모두에게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션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사진=한국정경신문 서재필 기자)

이 서비스는 바이어가 구매 시점에 결제를 진행한 후 결제 대금이 알리바바닷컴의 에스크로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보관되며 일정 기간 내 바이어가 제품 수령에 만족했음을 확인한 뒤 셀러에게 지급되는 방식이다.

션 양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은 “무역에서 가장 큰 장벽은 신뢰 부족이다. 특히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에게는 이런 거래 리스크가 글로벌 진출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며 “알리바바닷컴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를 통해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이 안심하고 글로벌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호 장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국제 무역시장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해왔다”며 “작년 7월 한국 셀러 전용 페이지를 오픈 한 바 있다. 1년간 한국 상품의 노출량은 전년대비 약 50% 증가하며 메이드 인 코리아의 글로벌 인지도도 높아진 상태”라며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셀러는 바이어의 높은 신뢰를 얻게 되고 거래 내역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알리바바닷커 노출도, 검색 순위, 가시성이 향상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알리바바 측 설명이다.

이를 기반으로 알리바바닷컴은 국내 셀러들에게 해외 바이어들과의 거래를 확대할 수 있는 영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썸머 가오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공급망 총괄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단순한 기술 시스템을 넘어 글로벌 무역 시스템의 핵심 축”이라며 “셀러들과 바이어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한 핵심 메커니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B2B 거래에서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자금의 안정성”이라며 “해당 서비스는 글로벌 거래를 로컬 거래처럼 안전하게 성사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단순 서비스 소개가 아닌 한국 셀러들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마르코 양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지사장, 션 양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 썸머 가오 글로벌 공급망 총괄, 앤드류 천 결제 및 거래총괄(사진=한국정경신문 서재필 기자)

이번 트레이드 어슈어런스의 셀러 혜택으로 ▲신뢰 구축 ▲안전한 결제 ▲비즈니스 기회 유치 ▲리스크 방지 ▲온라인 중재 등을 꼽았다.

알리바바가 중립적인 제3자 보증을 서면서 바이어와 셀러가 빠르게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쉽게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기반의 안전하고 빠른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거래내역은 셀러의 신뢰도를 높여 플랫폼 내 검색 노출도와 트래픽 증가로 이어져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게 된다.

또한 평판이 좋지 못한 바이어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거래 데이터가 증빙자료 역할을 하여 온라인 분쟁 해결도 막을 수 있다. 분쟁 발생 시 알리바바닷컴이 신속하게 책임 소재를 판단해 국제 소송의 필요성을 줄여준다는 방침이다.

서비스 수수료 및 프로모션으로 서비스 이용 셀러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신규 입점 셀러들에 대해 개통비를 무료로 진행하며 건당 100달러 상한제를 설정했다. 또한 첫 3건 거래 성사 시 거래액 수수료를 무료로 면제해준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가입한 경우 수수료 50% 할인도 진행한다.

지난해부터 국내 전문 인력 채용을 확대하고 국내 셀러 대상 서비스를 강화한 데 이어 올해 하반기에는 부산 사무소도 개설해 남부지역 셀러들의 지원 인프라도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셀러 입점을 확대해 메이드인 코리아 제품을 해외 시장에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알리바바닷컴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출시를 계기로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무역 환경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셀러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며 국내 중소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성장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