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 발표..5대 분야 5년간 1조 9092억 투입

박순희 기자 승인 2024.03.10 19:45 의견 0
부산시는 지난 8일 청년들이 부산에 머무르며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기회‧안정‧활력'을 키워드로 한 제2차(2024~2028)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자료=부산시)

[한국정경신문(부산)=박순희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청년들이 부산에 머무르며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기회‧안정‧활력'을 키워드로 한 제2차(2024~2028)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2024년 부산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어 향후 5년(2024~2028) 동안 추진될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심의하고 앞으로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부산시의 청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청년의 주도적인 정책 결정을 위한 참여형 협치(거버넌스)다.

현 '3기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청년,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2022년에 출범했으며 올해부터는 다양한 청년 세대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청년위원 10명을 증원, 확대 운영 중이다.

시는 최근 청년 연령의 상향과 삶의 만족도 조사 1위 등 청년정책 여건이 전환 국면에 있다고 분석해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마무리하고 올해부터 이날 회의에서 결정된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이번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젊고 희망이 있는 활기찬 도시'를 슬로건으로 ▲일자리‧창업 ▲주거 ▲교육 ▲문화‧복지 ▲활력‧참여‧성장의 5대 분야로 시행하며 특히 새로운 인구개념인 '청년 생활인구'를 도입하여 5년간 59개 사업에 총 1조 909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그간 시의 청년정책이 부산에 실제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추진했으나 이제 부산에 체류하는 생활인구를 중심으로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자연, 문화, 역사 등 부산의 잠재력을 활용한 인구 관점의 확대를 중심으로 청년정책을 새로운 시각에서 기획했다.

첫 번째 청년에게 가장 시급한 부분인 '일자리‧창업' 분야는 청년과 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통해 청년의 구직기간을 단축하고 창업 단계별 지원으로 청년이 성공하기 좋은 창업 환경을 조성한다.

두 번째 '주거' 분야는 '주거비용 경감-주거피해 예방-내 집 마련'의 체계적 지원으로 청년의 주거 안정화를 추진한다.

세 번째 '교육' 분야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기회 제공과 실무에 강한 준비된 인재를 양성코자 대학 교육체계를 혁신한다.

네 번째 '문화‧복지' 분야는 청년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의 자산 형성과 자립 지원을 강화한다.

다섯 번째 '활력‧참여‧성장' 분야는 청년의 실질적인 참여와 실효성을 높이는 청년정책 전달체계를 강화하고 청년과 지역의 동반성장 역량을 제고한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청년 생활인구' 분야는 자연‧관광‧문화 등 부산의 생활인구 증대 잠재력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추진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의 미래는 청년들에게 달려 있고, 이번 청년정책의 대전환을 통해 부산이 '젊고 희망이 있는 활기찬 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이 부산에 즐겁게 머물며 꿈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청년을 위한 큰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