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설날인데"..'파업 파국'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역량 '올해 판가름'

임기 9개월차, 택배 파업 등 노사 진통 지속
'설 택배난' 소비자 우려↑..리더십 발휘 주목
취임 이후 성적표는 '합격'..3분기 영업익 13.8%↑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1.12 15:20 의견 2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자료=CJ대한통운]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당장 설날인데 내 택배는", "작년 12월에 시킨 택배 아직도 안 움직임", "내가 산 물건인데 왜 파업 때문에 못 받아야 하나", "대기업들은 손해 거의 안 봐도 영세상인들 엄청 힘들다", "손해 본 사람들이 고소해도 할 말 없는 상황", "합의 얼른", "요즘 CJ(대한통운) 거면 안 시키게 돼"

2주째 이어지는 CJ대한통운 파업으로 '설 택배난'을 우려하는 소비자들 반응이다. 길어지는 진통에 강신호 사장의 임기 여정도 순탄할 틈이 없다. 지난해 취임하자마자 택배기사 과로사 사건의 책임을 짊어진 데 이어 연초부터 파업 문제에 부딪혀 지휘 역량이 또 한 번 심판대에 오른 것. 연내 노조와 접점을 찾고 리더십을 발휘할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진경호 전국택배노조 위원장은 전날(11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CJ대한통운이 오는 14일까지 대화를 거부하고 정부와 여당이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한다면 노조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택배 노조는 대화 불발시 이달 18일부터 롯데·한진·우체국·로젠택배에 CJ대한통운본부 파업에 따라 물량이 폭주할 수 있는 경기권, 영남권에 대한 접수중단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해 노사정이 체결한 사회적 합의 이후 CJ대한통운이 택배요금을 170원 올렸지만 합의 내용과 달리 인상분 대부분을 회사 이윤으로 돌리고 있다며 5차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국토교통부에 택배업계 전반을 현장실사하고 합의 이행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주 중 불시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노조 파업이 설 특수기까지 이어진다면 소비자들의 불편도 높아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강신호 대표의 리더십 발휘가 절실한 시점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강 대표는 1961년생으로 지난해 3월 CJ대한통운 수장에 오른 이후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행보를 펼쳤다.

특히 택배기사의 무상검진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줄이고 뇌심혈관질환 및 근골격계질환, 직무스트레스 등 건강상담도 제공하는 등 현장 노동자 보호를 위해 나섰다는 평이다.

취임 이후 실적 시험대에서도 '합격점'을 받았다.

지난해 3분기에는 매출액과 영업익이 각각 2조8465억원, 105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6%, 13.8% 뛰었다. 특히 택배부문 매출은 8958억원으로 13.6% 늘고 영업익도 108% 급증한 624억원에 달했다.

증권가에서는 4분기에도 영업익 1048억원을 거두며 전년보다 15%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호실적 랠리에도 노사 갈등 봉합 및 소비자 불편 해소 등 굵직한 사회적 책임이 과제로 남아 있어 강 대표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진경호 위원장은 전날 "각 택배사가 접수중단 조치를 실행하지 않는다면 노조는 해당지역에 대해 '살기 위한 택배멈춤' 방침을 확장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해당 지역은 설 특수기에 '택배 없는 지역'이란 상상하기 힘든 상황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파업 장기화를 둘러싼 소비자들의 반응도 날로 과열되는 분위기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당장 택배 피해를 줄이는 방안이라도 만들어달라"는 사측 책임론과 "자영업자와 소비자를 인질로 잡지 말라"는 노조 비판론이 뒤엉키는 상황이다.

한 30대 소비자는 "(CJ대한통운)파업 때문에 다른 택배로 물량 몰려서 우체국택배도 지연 지역 생겼다"면서 "매번 물량 많을 시기를 골라 파업하는 느낌이고 더이상 소비자의 택배를 볼모로 잡고 피해 주는 일을 멈췄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또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소득감소 없는 작업시간 단축을 넘어 소득까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합의를 지지해준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노조의 이율배반적 태도는 용납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택배 기사는 개인사업자 형태라 계약주체인 대리점을 제외하고 대화를 하는 건 하도급법 위반이기 때문에 우리는 직접적인 교섭 주체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