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 대통령 주재 중대본 회의 참석

최규철 기자 승인 2020.12.14 14:13 의견 0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13일 오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자료=경남도청)

[한국정경신문(창원)=최규철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13일 오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정부에 세 가지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3차 유행의 경우 무증상자가 많아진 것 외에 유증상자에 의한 전파가 빠르다"며 "유증상자가 증상이 발현된 후 검사 받기까지 시간이 지연되면서 확산이 많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확진자가 병원이나 의원을 방문했음에도 불구하고 진단검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무료 진단검사 기준이 상당히 완화된 사실을 모르는 의사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무료 진단검사 범위를 확대한 사실을 의료진과 국민들께 집중적으로 홍보해달라"고 건의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병상을 늘리는 노력과 함께 활용도를 효율화 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며 "산소포화도 등 수치화 가능한 기준을 활용해 병상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기준을 명확히 마련해 달라"고 제안했다.

김 지사는 확진자 발생 시 병상을 배정하기 위해 환자에 대한 정보가 정확해야 하지만 선별진료소에서는 그런 정확한 정보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일단 마산의료원에 입원한 후 2~3일 상태를 보고 생활치료센터로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현재 도내 전담병원이 마산의료원 한 곳뿐이어서 의료진의 피로도가 많이 누적되어 있다"며 "전담병원을 신속하게 추가 지정해 확진자를 분산해 치료하고 의료 인력의 피로도를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의 제안에 대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병상 배정과 관련해 지체가 있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산소포화도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전담병원 확충에 대해서도 같이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13일 중대본 회의는 전국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는 등 위기감이 확산됨에 따라 대통령이 직접 주재했다.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