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테크노파크 생산장비 고도화로 중기 경쟁력 강화..국비 15억 확보

최창윤 기자 승인 2024.04.15 17:44 의견 0
전라남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테크노파크 생산장비 고도화 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15억 9000만 원을 확보, 전남테크노파크(TP)가 구축·운영 중인 기업 지원 생산장비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전남테크노파크 레이저 초정밀 가공 시스템 (자료=전남도)

[한국정경신문(무안)=최창윤 기자] 전라남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테크노파크 생산장비 고도화 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15억 9000만 원을 확보, 전남테크노파크(TP)가 구축·운영 중인 기업 지원 생산장비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전남도와 전남테크노파크는 공모에 앞서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장비 수요조사를 진행해 활용도가 높고 수요가 많은 장비를 선정했다.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장비 18종의 성능 개선과 신규 장비 3종 도입 등에 총 31억 원(국비 15억 9000만 원·지방비 15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전남테크노파크가 특화센터를 구축한 이후 수년이 경과한 신금속산업센터, 세라믹산업센터, 레이저산업센터의 노후 장비를 집중적으로 개선해 중소기업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게 압출기 모니터링 시스템, 공간 광 형상변환장치, 극저온 동결분쇄기 장비를 신규 도입해 다양한 기술사업화도 지원한다.

그동안 전남도와 전남테크노파크는 신금속, 화학, 세라믹, 레이저, 철강, 우주항공, 조선, 에너지, 스마트실증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9개 특화센터에 총 524대의 장비를 구축하고 시험생산을 통해 도내 기업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신금속산업센터는 전량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마그네슘 빌렛 제조 국산화 기술 확보, 세라믹산업센터는 희토류 광물인 산화이트륨의 과립분말 제품화 기초기술 확보, 레이저산업센터는 심근경색 진단키트 제조를 위한 레이저패터닝 기술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소영호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지역 기업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최신 기술 수요에 대응한 기업 공동 활용 기반(인프라)을 지속 확충하고 이와 연계한 기술 개발, 사업화 등 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