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치아교정, 치과 상담시 기능·심미성까지 같이 살펴야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5.04 20:09 의견 0
4일 청주 2디자인치과 이한나 원장은 "치과 방문전 개인의 구강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진단장비의 유무를 확인하고 개개의 상태에 맞는 진료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고 권했다. [자료=한국정경신문]

[청주 2디자인치과=이한나 원장] 대인관계에서 첫인상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가지런한 치열과 자신있는 미소를 위해 교정치과를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벌어지거나 돌출된 앞니를 가진 경우, 여러 유형의 부정교합인 경우에 치아교정을 통해 원하는 수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으로 인한 첫인상의 개선효과는 충분히 입증됐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경제적 이유도 있지만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 장치 사용시 발생하는 통증 때문이다.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전체 치아를 대상으로한 상하악 전체 교정을 떠올리기 쉬운데 기능적 결함이 크지 않다면 앞니교정이나 부분교정으로도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치아교정술의 발달로 개선을 필요로하는 부분에만 장치를 장착 하고 집중교정을 하는 부분교정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다.

이렇듯 부분교정은 일반 교정에 비해 비용의 부담은 덜면서도 짧은 치료기간과 함께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장점이 있어 교정을 망설이던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특히 앞니 사이가 벌어졌거나 튀어나온 경우는 적은 힘으로도 치아의 이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으므로 앞니부분교정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심한 부정교합이나 전체치열에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치아를 이동시킬 공간이 충분치 않아 발치까지 필요한 경우라면 전체 치아교정 을 고려해야한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클리피씨, 투명교정 등 심미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정장치를 활용해서 교정치료에 대한 심리적인 거부감을 낮출 수 있다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밀한 검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치료계획이 선행돼야 한다. 개인의 정확한 치열 및 교합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과잉진료 없는 치료계획이 수립되어야 올바른 치료가 가능하다.

치아교정은 특히 개인의 치열과 구강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과 기대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치과 방문전 개인의 구강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진단장비의 유무를 확인하고 개개의 상태에 맞는 진료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치아교정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철저한 기준과 임상경험을 지닌 치과인지도 함께 살펴야 한다. 여기에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대표원장의 직접관리가 이뤄지는 곳인지도 확인해 보면 좋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