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이미 진행된 탈모 개선, 모발이식 수술이 가장 확실

편집국 승인 2022.11.25 06:00 | 최종 수정 2023.01.05 08:02 의견 0
25일 참닥터의원 김주용 대표원장은 "헤어라인의 경우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밀도와 나에게 맞는 디자인이 중요하며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참닥터의원=김주용 대표원장] 남성형 탈모는 보통 헤어라인과 가르마, 가마에서부터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정상적이었던 헤어라인이 양쪽 사이드가 넓어지면서 남성형 탈모 특유의 M자 모양으로 비어 가게 된다.

이와 더불어 헤어라인이 점점 뒤로 밀리며 이마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 것이다. 헤어라인은 얼굴의 전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M자 탈모의 특징적인 모양과 넓어지는 이마로 인해 탈모의 초기 발견이 용이하다.

정수리 탈모의 경우 정수리 전체로 머리카락이 얇아지며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얼굴 앞쪽 부분의 탈모에 비해 발견이 쉽지 않다. 머리 정 중앙의 가르마 혹은 정수리 꼭짓점의 가마에서부터 두피가 비치기 시작하면서 탈모를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헤어라인 및 정수리 부위의 유전적 진행성 탈모가 감지되었다면 탈모약 복용 등의 빠른 조치를 통해 탈모를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진행된 탈모의 경우 모발이식 수술이 가장 확실한 개선책으로 환자 개개인의 탈모 상태와 탈모 부위의 특성에 알맞은 수술이 진행이 필요하다.

헤어라인의 경우,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밀도와 나에게 맞는 디자인이 중요하며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관건이다. 일렬로 이식한 헤어라인은 마치 가발처럼 자연스럽지 못한 결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불규칙성 라인이 보다 심미적인 결과를 갖는다. 또한 측면 구레나룻과 연결되는 라인 등을 살펴 정면과 측면 모두에서 입체적인 결과를 목표로 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다.

헤어라인은 앞쪽일수록 좀 더 예각이고 옆과 뒤로 갈수록 눕는 성향을 띠는데 이식 시 방향과 각도를 맞춰 심음으로써 보다 완성도 있는 결과가 가능하다.

정수리의 경우 헤어라인이나 M자 탈모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모발 탈락과 굵기 변화가 일어난다. 때문에 가르마, 가마를 포함한 정수리 모발이식은 완전하게 빈 공간이 아닌 기존 머리카락이 얇아진 사이사이로 세심한 숱 보강 형식의 모발이식을 진행해야 한다

정수리 부위의 모발은 회오리 형태이며 이 또한 이식 모발은 기존 모발의 패턴 형태를 따라야 자연스럽고 완벽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