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쌍꺼풀 수술은 간단하다고 생각해 충분한 상담없이 진행했다가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불편함은 비대칭인데 이에 대해 수술전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료가 필요하다.

서효완 라이블리성형외과의원 대표원장 (사진=라이블리성형외과)



서효완 성형외과 전문의는 간단한 쌍꺼풀 수술시에도 다양한 합병증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표적 쌍꺼풀 수술 합병증으로 ‘비대칭’ 이 있다. 엄밀히 말하면 양쪽 눈은 절대 똑같지도 않고, 똑같이 만들 수도 없다. 양쪽 안와(눈주위 뼈) 의 크기 및 돌출 정도, 안구 크기, 눈뜨는 힘 등 눈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들이 양쪽이 모두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예인들의 눈도 자세히 보면, 일정 부분의 비대칭을 모두 찾을 수 있다. 다만, 역설적으로 수술자는 개개인의 대칭을 만들어줘야 한다. 위에서 열거한 개개인의 비대칭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최대한 밸런스가 맞게 수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흔히 소시지라인으로 불리는 '전검판 비후'를 호소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수술 직후 부기 때문에 소시지라인처럼 보일 수 있고 라인이 높을수록 회복기간이 길어지는 면이 있어 이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다만 회복기간이 충분히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이 지나치게 높아보이고 소시지처럼 보인다면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다.

소시지라인은 원인이 다양하다. 먼저 라인 높이가 너무 높아서 생기는 경우가 있다. 눈 조건이 맞지 않음에도 억지로 아웃라인을 만드는 경우 꽤나 높은 곳에 쌍꺼풀 고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많다. 피부처짐이 많은데 이를 억지로 매몰방식으로 모든 처침교정을 하려고 할 때도 발생하기 쉽다.

반면에, 라인 높이가 높지 않더라도 쌍꺼풀 고정이 너무 깊거나 강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절개쌍꺼풀 수술에서 더 흔한 데 쌍꺼풀 고정을 조금 느슨하게 조정하거나 앝게 고정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피부가 두껍고 지방을 포함한 연부조직이 매우 두꺼운데, 이에 대한 처리가 부족한 경우도 소시지라인 발생 가능성이 있다. 지방이나 전검판 조직 등에 대한 처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

반면에 너무 쌍꺼풀 고정이 얕거나 약한 경우에는 쌍꺼풀이 풀릴 수 있다. 쌍꺼풀이 살짝 느슨해지는 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풀리거나 겹주름이 심하게 보일 정도라면 교정이 필요할 수 있다.

안검하수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쌍꺼풀 수술하면 일반적으로 눈이 더 커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다.

피부처짐 때문에 눈이 가려지고 있었던 경우 (가성안검하수) 쌍꺼풀수술을 하면 가려졌던 부분이 드러나게 돼 눈이 커질 수 있다. 반면에, 피부처짐으로 눈구멍이 가려진게 없었다면 쌍꺼풀 만으로 눈이 커지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오히려, 눈뜨는 힘이 기준 이상으로 약한 경우에는 쌍꺼풀수술로 눈이 작아질 수도 있다.

안검하수가 이미 있거나, 수술후에 더 조장될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안검하수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반면 안검하수 교정이 과한 경우에는 편하게 눈을 떠도 놀란 토끼눈 처럼 보일 수 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는 상안검퇴축이라고 한다. 윗눈꺼풀이 까만동자랑 겹쳐지는 부분이 아예없을 정도로 심한 퇴축은 교정이 필요하다.

눈모양도 물론 문제지만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는 토안, 눈꺼풀이 심하게 위로 들린 안검외반 등의 기능적 문제도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다.

수술 직후에 부기에 의한 일시적인 토안, 안검외반 과는 차이가 있고 과한 퇴축은 교정이 필요하다. 퇴축 교정술은 눈수술 중에서도 굉장히 난이도 있는 수술이고, 일반적으로 한번의 수술로 끝나지 않고 2-3번 이상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수술방식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관련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게 중요하다.

일부는 쌍꺼풀 수술 후 "수술전보다 오히려 인상이 강해졌다, 사나워졌다" 고 호소하시는 경우도 있다. 평상시에 이마를 많이 써서 눈을 뜨던 습관이 있는 경우 쌍꺼풀 수술을 하고 나면 눈뜨는 것이 편해짐으로 인해 굳이 이마를 쓰지 않게되고 이로인해 눈썹의 위치가 많이 낮아질 수 있어서다.

이런 경우에는 눈과 눈썹 거리가 많이 가까워짐으로써 인상이 강해질 수 있다.

이같은 현상은 아무래도 중년분들에게 더 흔하기 때문에 ‘상안검 성형 절대 하지마라’ 이런 얘기를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도 있을 정도다.

이렇게 수술후 눈썹하수가 드러나게될 것이 예상되는 분들이거나, 눈과 눈썹이 가까운 분들은 내시경 이마거상을 통해서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모든 수술에는 부작용과 합병증이 따를 수 있다. 다만 경험이 충분한 성형외과 전문의는 이를 최소화할 수 있고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무엇보다 본인이 받으려는 수술 관련해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미리 인지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