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품질경영 입증 시급..리콜 반복·IRA 남용 우려 ‘신뢰 회복’ 관건

엔진화재 위험 등..제네시스 대거 리콜
“IRA 예외규정 활용해 리스 보조금 광고”

이정화 기자 승인 2024.03.18 11:07 의견 0
현대자동차·기아의 리콜 명령 횟수가 지난해 총 41회로 집계됐다. 사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자료=현대차그룹)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현대자동차가 세계 전기차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서 반복적 리콜로 체면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상 리스 예외 규정을 남용해 소비자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며 브랜드 신뢰 회복과 품질경영 입증이 시급해졌단 평가가 나온다.

18일 연방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리콜 명령 횟수는 지난해 총 41회로 집계됐다. 북미 자동차 그룹 중 전체 3위다. 판매 규모가 더 큰 토요타와 제너럴모터스보다 최대 3배 많은 규모다.

올 들어서도 리콜 조치는 이어졌다. 현대차는 지난달 엔진 화재 위험으로 미국에서 제네시스 차량 약 9만대를 리콜했다. 이달에는 오일 누출 가능성으로 제네시스 차량 2만8439대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한국에서는 17만대에 달하는 현대차·기아의 전기차가 리콜에 들어갔다. 전기차 16만9932대에서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돼서다.

선제적 리콜 조치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빠른 대응에 나선 점은 긍정적이지만 품질경영 기조에 힘이 빠질 우려도 공존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품질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고객에 완전한 만족을 주는 것이 최고의 전력과 전술이고 품질과 안전, 제품과 서비스, 가격까지 전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실하게 갖춰 주길 바란다”고 임직원들에 당부했다.

현대차 아이오닉5. (자료=현대차)

■ IRA 규정 남용 지적..CRS ”리스 보조금 광고 지속“ 비판

미국서 전기차 보조금 문제로도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미 의회조사국(CRS)는 최근 ‘리스 전기차에 대한 세액공제 예외’ 보고서를 내고 현대차가 IRA 상의 리스 예외 규정을 활용해 소비자에 전기차 보조금을 제공하는 점을 지적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한국 정부와 업계의 요청을 수용해 IRA 추가 지침을 발표했다.

사업용 판매 차량(리스 등)에도 북미 최종 조립 요건과 무관하게 '적격 상업용 청정차량 세액공제(CQCCV)'를 받을 수 있도록 예외를 둔 것이다. 이로써 현대차·기아는 조지아 공장이 가동되는 올 하반기 이전에도 미국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두고 CRS는 ”현대차는 북미에서 생산되지 않아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던 아이오닉5 SE 스탠더드 레인지 모델에 대해서도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리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예외 적용 범위가 화물 운송 등 통상적인 업무에 사용되는 차량에만 적용됐어야 한다“며 ”IRA 법안 시행 전에는 현대차 전기차에서 리스 비중이 5%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40%를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예외 남용으로 미국 국내 산업을 희생해 배기가스 감축을 촉진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IRA 제정을 주도한 조 맨친 상원의원도 최근 같은 의견을 냈다.

맨친 의원은 ”재무부가 상업용 및 소비자용 전기차 세액공제 시행과 관련해 공개한 정보는 법의 허점을 노리는 기업들의 요구를 들어준 것으로 법의 취지와 확실히 어긋난다“고 역설했다.

법에 어긋난 행위는 아니지만 현대차가 IRA 수혜를 위해 미국 공략에 여느 때보다 공격적이란 점을 고려할 때 굳이 미운털이 박힐 필요는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더욱이 현대차는 IRA 공제 혜택을 100%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최대 실적을 써냈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는 자동차 리콜과 도난 등 현지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다”면서도 “개선된 차량 품질로 호평을 꾸준히 받고 있고 도난 이슈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