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이진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보건관리자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자기주도 학습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안전·보건관리자의 역량을 상향 평준화하기 위한 상시 학습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내용은 새롭게 개발한 안전 1000제·보건 500제 문제집을 현장 배포하고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안전관리 역량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HDC현산은 이달부터 현장에 온라인 학습 시스템(NTEST)을 적용한 후 자율 학습 기간을 거쳐 오는 10월 안전·보건관리자 온라인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HDC현산에 따르면 새롭게 구축한 학습 시스템은 자율적으로 안전·보건에 대한 기출문제를 접하는 등 기본 소양을 상시 배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안전 관련 교육 방식은 일회성으로 사내·외 강사를 통해 사고사례 공유와 경각심 고취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새로 입사한 직원들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상시 변경되는 안전 기준(법·지침)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개로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 학습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어 표준 역량 이상을 지닌 다수의 안전관리자도 배양할 수 있다고 사측은 전했다.

HDC현산은 업계 전반에서 안전·보건관리자 역량 향상을 위해 해당 시스템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HDC현산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최신 지침 등이 반영된 정보를 학습하며, 역량도 높일 수 있어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에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이번 시스템을 통해 평균 이상 역량을 가진 안전·보건관리자의 비율을 높여 업계 전반적인 안전의식 함양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HDC현산은 수준 높은 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현장 점검과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자 역량 관리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