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한 총회 관리감독 촉구..둔촌주공 비대위, 강동구청 방문

이혜선 기자 승인 2020.06.30 16:10 의견 0
30일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 회원들이 강동구청 앞 광장에서 엄정한 총회 관리감독을 촉구하고 있다. (자료=이혜선 기자)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의 비대위격인 조합원 모임 회원들이 강동구청에 엄정한 총회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 회원들은 30일 오전 강동구청 앞 광장에서 구청의 엄정한 총회 관리 감독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100여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구청장과의 면담에서 서면결의서 개표 참관인 구성 참관, 서면결의서 철회 접수창구 설치, QR코드 등을 통한 총회 참석인 관리, 구청장의 총회 현장 지휘 감독 등을 요구했다.

서면결의서 개표 참관인은 서면결의서 개봉 및 훼손 여부 확인, 무효표 판정에 대한 참관인 확인, 찬성, 반대 및 무효표에 대한 집계 확인, 참관인 없이 사전 개표된 서면결의서 무효 처리 등을 하게 된다.

특히 QR코드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총회 참석인을 관리해 달라는 요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후 추적과 용역 직원 등 비조합원이 정수에 포함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날 면담에서 임시 총회 당일 구청 공무원 5명과 조합원 5명이 참관할 수 있도록 조합에 공문을 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조합 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관리처분인가권을 강력하게 사용하겠다고도 했다.

둔촌주공 조합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제시한 3.3㎡당 2900만원대 분양가 수용 여부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다. 조합 측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HUG 분양가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다수의 조합원들은 조합 주장대로라면 가구당 부담금이 최소 1억3000만원 이상 증가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둔촌주공 조합은 내달 9일 임시 총회를 열고 관리처분계획 변경 안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관리처분변경계획안 가결을 위해서는 전체 조합원의 과반수의 찬성과 조합원 20% 이상의 현장참석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