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방어 훈련 중지 요구..우리 軍 육해공·해병대 독도훈련 돌입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8.25 17:26 의견 0
25일 해병대원들이 동해 영토수호훈련의 일환으로 독도에 상륙해 훈련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일본 정부가 25일 한국 해군의 독도 방어 훈련 중지를 요구했지만 한국 정부는 "독도는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며 이를 일축했다.

일본 언론들은 한국군의 독도 훈련 소식을 전하며 한·일 외교 갈등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외교부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측은 이날 도쿄와 서울의 외교경로를 통해 "다케시마(일본이 독도를 부르는 명칭)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한국 해군의 이번 훈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

앞서 이날 우리 해군은 25일부터 26일까지 동해 영토수호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훈련의 기존 명칭은 ‘독도방어훈련’이었으나 독도뿐만 아니라 울릉도를 포함한 해역으로 작전 반경을 넓혀 영토 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훈련 명칭을 변경했다.

이번 훈련에는 사상 처음으로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DDG-991)과 육군 특수전 병력 등 대규모 전력이 투입되는 등 규모도 커졌다. 군은 이례적으로 훈련 사진과 영상 등을 언론에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이어 대일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취지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군은 1986년부터 적이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불법적으로 상륙하는 다각적인 시도를 가상해 매년 두 차례 이를 차단하는 전술을 연마해왔다.

통상 6월과 12월 두 차례 진행하고 지난해에는 6월 18~19일, 12월 13~14일 각각 실시됐다. 올해 역시 지난 6월 실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악화하는 한일관계 속에서 일정이 미뤄져왔다.

그러다 지난달 일본의 경제도발을 계기로 광복절 전후 실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기는 했지만 기상 조건과 한미 연합훈련 일정 등으로 훈련 일정이 재조정됐다.

일본 언론 한국 해군 발표를 신속하게 보도하며 한·일 관계가 더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NHK는 “24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비상체를 발사한 대북 대응 등을 놓고 (한·일) 연계 필요성이 지적되는 가운데 한·일 관계에 더 영향을 미칠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마아니치신문은 “다케시마(독도)에 한국 국회의원들이 곧 방문할 계획도 보도되고 있다”며 “강제징용 소송문제나 수출관리, 지소미아 등 문제가 산적한 한·일 관계가 더욱 긴장의 불씨가 될 것 같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