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사 단체 갈등 격화 조짐..의협 “정책 강행 시 끝까지 저항”

하재인 기자 승인 2024.02.25 14:36 | 최종 수정 2024.02.25 16:16 의견 0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비상회의에서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정책을 강행할 경우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의협 비대위 정례브리핑을 하는 모습.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하재인 기자] 정부와 의사 단체 사이의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비상회의를 열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행한다면 전체 의료계가 적법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전국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해당 정책이 의학 교육을 부실하게 만들고 의료비를 폭증시켜 미래세대에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과 함께 추진하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대해서는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 선택권을 침해하고 의사의 진료권을 제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작금의 상황은 과거 2000년 의약분업 사태와 비견될 정도로 비상시국”이라며 “이를 막아 내기 위해 의료계 전체가 똘똘 뭉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향후 의료계 집단행동의 시작과 종료를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할지를 물을 계획이다. 앞서 비상대책위원회는 의료계 단체행동의 시작과 종료를 전 회원 투표로 결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상황이 급박해서 당장 다음 주에 어떤 사건이 생길 수도 있는 사태에 대비해 여러 가지를 논의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종료 후 비상대책위원회와 전국 의사 대표자들은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하며 용산 대통령실까지 가두 행진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