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금소처장, 금융사 CCO 소집..소비자 보호·민생범죄 근절 천명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6.08 15:36 의견 0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왼쪽 세 번째)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감원에서 6개 금융협회 및 42개 주요 금융회사 CCO(소비자보호총괄)와 첫 간담회를 개최해 발언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김미영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금소처장)이 42개 주요 금융회사 CCO(소비자보호총괄)을 소집해 소비자 중심의 문화 정착과 민생범죄 근절 의지를 천명했다.

김 금소처장은 8일 오전 여의도 금감원에서 6개 금융협회 및 42개 주요 금융회사 CCO(소비자보호총괄)와 첫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중점 추진과제를 설명했다.

김 금소처장은 금감원 설립 이후 첫 내부 출신 여성 부원장으로 지난달 3일 금소처장에 임명됐다. 2021년 불법금융대응단장으로 보이스피싱 단속 및 대응 업무를 담당할 당시 ‘김미영 잡는 김미영’으로 명성을 얻은 바 있다.

김 금소처장은 “그동안 금소처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의 원활한 시행, 사모펀드 사태 수습 등 당면 현안 해결에 주력해 상당한 성과를 보였다”면서도 “불완전판매 등으로 인한 민원과 분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등 아직까지는 금융산업의 소비자보호 수준이 소비자들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받고 있다고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업무 전반에 걸쳐 소비자 중심의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금융회사도 소비자보호가 장기적 수익 창출과 성장 기반이 되는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금소처장은 금소처의 향후 중점 추진 과제 5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소비자보호 체계의 실질적 작동 여부 점검을 강화한다. 금소처는 각 업권별 감독·검사부서와 민원 및 판매분석 정보를 적시에 공유해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이사회·경영진 면담 및 현장점검도 공동 실시하기로 했다.

불법사금융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한 민생금융범죄에 총력 대응한다.

금소처는 오는 10월까지 ‘불법사금융 특별근절 기간’을 운영하며 불법사금융 피해를 신속하게 수사 의뢰하는 등 집중 단속한다.

특히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 센터’를 설치해 제도 공백기를 틈탄 코인 관련 투자 사기에 신속·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금융분쟁 감축을 위한 사전 예방도 강화한다.

최근 증가하는 실손보험 분쟁과 관련해 주요 금융회사 전담 직원(RM)을 지정해 민원 발생 요인을 조기에 탐지하고 신속히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대응해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 예금·대출 중개플랫폼 등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과 관련해 소비자의 이익에 부합하는 알고리즘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 이용약관은 적정하게 작성돼 있는지 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소비자 금융 역량 강화 과제와 관련해서는 금소법에 따라 처음으로 금융역량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대면 금융교육을 정상화하고 전국민이 손쉽게 금융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금융교육 콘텐츠를 확충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6개 금융협회 소비자보호 담당 임원들은 “앞으로 금소법에 따른 소비자보호 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자율 점검하고 미흡사항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며 “민원감축, 소비자 안내 강화, 금융교육 활성화 등 소비자보호 관련 현안에 있어 감독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