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인정했다” 우아한청년들, 라이더 계절용품 지급..고용부 지원 사업 선정

3년 연속 혹서기·혹한기 물품 지급…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박진희 기자 승인 2023.06.07 16:14 의견 0
우아한청년들이 2022년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에게 지급했던 혹서기(사진 왼쪽) 및 혹한기 배달용품 (자료=우아한청년들)

[한국정경신문=박진희 기자] 우아한청년들이 올해로 3년째 진행 예정인 라이더 대상 혹서기 및 혹한기 등 계절성 배달 용품 무상 지급이 고용노동부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 지원 사업 선정에 따라 고용노동부와 함께 안전한 배달 문화 조성의 의미도 더욱 강화한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배민 라이더 대상의 계절성 물품 지급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추가 공모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지난 2021년부터 혹서기 및 혹한기에 필요한 배달용품을 라이더들에게 무상 지급해 배달 환경을 챙겨왔다. 2021년에는 라이더들에게 발열조끼와 보조배터리, 쿨시트 등 계절성 배달용품을 약 1만4000 세트 지급했고, 지난해에도 약 1만 세트를 지급했다.

올해도 혹서기와 혹한기 물품 지급이 계획된 가운데, 공모 선정에 따른 지원은 오는 11월 발열조끼와 보조배터리 등 방한용품 지급 시 이뤄지게 된다. 특히 고용노동부와 논의한 결과, 방한용품 지급에 라이더의 안전을 고려하는 의미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방한용품 지급이 안전한 배달 문화를 조성하는 데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신규 라이더나 안전 교육을 수강한 라이더에게 우선적으로 물품을 지급하는 등 약 6000여 명에게 혹한기 물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설립 인가를 받은 배달서비스공제조합에 47억 원을 출자해 라이더의 오토바이 보험료 부담을 낮추는 등 배달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배달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동구매할 수 있는 공구장터를 열고, 라이더들이 희망하는 보험과 세법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이사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플랫폼 라이더의 배달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라이더 지원 활동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