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요금 인상 임박..한전채 발행한도 초과·가스공사 미수금 13조 "공급망 위태"

김제영 기자 승인 2023.04.02 11:50 의견 0
전기·가스 요금 인상 잠정 보류 결정한 당정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지연되면 전력 및 가스공사 공급망이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가 2분기 요금 인상을 유보한 가운데 한전과 가스공사의 경영 상황을 고려하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아트센터에서 '에너지공기업 긴급 경영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요금 조정 지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위험성)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전기요금을 통한 원가 회수율이 약 70%에 불과해 발전사에 지급하는 전력구입대금을 매달 4회(평균 9일 간격) 사채를 발행해 조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올해도 적자가 5조원 이상 발생할 경우 내년에는 한전법에 규정된 사채 발행 한도(자본금과 적립금을 합한 금액의 5배) 초과가 예상된다는 점이다.

가스공사는 가스요금이 인상되지 않을 경우 작년 말까지 누적된 8조6000억원의 원료비 미수금이 올해 말 12조9000억원까지 불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후 미수금에 대한 연간 이자 비용은 약 4700억원(하루당 13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러한 한전·가스공사의 재무 상황과 물가, 국제 에너지 가격 추이를 검토해 빠른 시일 내에 전기·가스요금 조정 방안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