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몰고온 '한글 자막 시대'....SBS 일부 도입, KBS·MBC "계획 없다"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3.04 14:46 의견 0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아일랜드'. [자료=방송화면 캡처. 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직장인 박관영(25)씨는 출근길에 이어폰을 까먹어도 걱정이 없다. 그는 "요즘 OTT(동영상 스트리밍)는 한국 드라마도 다 한글 자막이랑 같이 제공된다"며 "자막 켜고 보는 게 익숙해서 이제 자막 없이 못 보겠다"고 말했다.

4일 방송가에 따르면 우리말 콘텐츠에 한글 자막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OTT 업계에서 점점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글 자막은 원래 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목적으로 도입됐지만, 최근에는 비장애인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자막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

"아이들 공부하는 데 방해될까 봐 소리를 낮추고 자막을 튼다"는 학부모 이모(42)씨부터 "단순히 대사가 잘 안 들려서 늘 자막과 함께 본다"는 사회초년생 김수민(25)씨까지 자막을 켜는 이유는 다양하다.

특히 본인 취향에 맞게 재생속도를 설정해서 보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자막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드라마를 즐겨본다는 대학생 김모(24)씨는 "영상을 1.5배속 또는 2배속으로 빨리 감기 해서 보는데, 그렇다 보니 전달력이 떨어져서 자막을 항상 틀어서 본다"고 말했다.

X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자료=방송화면 캡처. 연합뉴스]

국내에서 한글 자막 서비스를 선도한 건 아무래도 넷플릭스다.

미국에 본사를 둔 넷플릭스는 2011년 미국 청각장애인협회로부터 청각장애인용 자막을 붙이지 않는 것은 차별이라는 소송을 당한 이후 대부분의 작품에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넷플릭스 작품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구독자들 사이에서는 '한국 드라마도 자막과 함께 시청하면 편하다'는 감상이 입소문을 탔고, 이에 OTT 후발주자들도 앞다퉈서 한글 자막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웨이브는 자체 제작 콘텐츠 '약한영웅', '위기의 X'를 비롯해 지상파 드라마 '모범택시2', '법쩐', '꼭두의 계절' 등 약 60여 편의 작품에 한글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티빙 역시 오리지널 시리즈 '술꾼도시여자들2', '아일랜드', tvN 드라마 '일타스캔들', JTBC '대행사' 등에 한글 자막을 제공한다.

X
SBS '모범택시2' [자료=방송화면 캡처. 연합뉴스]

시청자들의 자막 의존도가 높아지자, 지상파 드라마도 오랜 관행을 바꾸고 트렌드에 발맞추는 시도를 보인다.

SBS는 지난달부터 일반 시청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한국어 자막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달 종영한 드라마 '법쩐'과 '트롤리' 재방송이 한국어 자막과 함께 제공됐고, 현재 방송 중인 '모범택시2' 재방송 역시 자막을 제공하는 중이다.

SBS 관계자는 "OTT 드라마를 중심으로 이미 한국어 자막 서비스가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우리도 드라마의 재미와 몰입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재방송에 자막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다만 TV는 OTT처럼 시청자가 자막 설정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아직은 조심스러운 단계다.

SBS 관계자는 "일괄적인 자막 도입으로 인해 연출적 요소나 연기에 대한 집중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견도 있어 본방송 반영은 아직 계획이 없다"고 짚었다.

KBS와 MBC도 아직은 자막을 도입할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