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포럼] “초당적 융합·협치로 입법 추진"..창립 기념 심포지엄

김수은 기자 승인 2020.07.09 15:28 | 최종 수정 2020.07.09 17:35 의견 0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포럼 창립 심포지엄 창립총회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수은 기자)

[한국정경신문=김수은 기자] 국회 4차산업혁명 포럼이 국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당적인 융합과 협치로 입법과 정책을 추진할 것을 다짐했다.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는 국회 4차산업혁명 포럼 창립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여야 국회의원 30여명이 참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차관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우일 회장,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박진국 회장 등 정부와 학계, 산업계 관계자들도 동석했다.

 
지난 8일 열린 4차산업혁명포럼 창립 심포지엄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수은 기자)

4차산업혁명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이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직면한 코로나19의 위기는 혁명을 더 빠르게 앞당기고 있다”며 “변화의 물결 속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기 위한 입법과 정책을 국회에서 초당적 융합과 협치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열린 4차산업혁명포럼 창립 심포지엄 창립 총회에서 미래통합당 서병수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수은 기자)

포럼 공동대표인 미래통합당 서병수 의원은 “그동안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일상생활의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는데 코로나19가 삶의 혁신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4차산업혁명 기술에 탁월한 접근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활용하면 다른 나라보다 빠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승자독식 구조가 강화돼 혜택을 보는 계층이 있고 손해를 보는 계층도 생길 수밖에 없다"며 "혜택을 보지 못하는 소외 계층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도 4차산업혁명포럼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법적 제도가 뒷받침돼야 4차산업혁명시대를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는 만큼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석영 2차관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을 소개했다.

장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전 세계가 재정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위기 속에서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우리나라의 혁신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며 “디지털 뉴딜 정책에는 AI를 강화하기 위해 150여종의 학습데이터를 만드는 데이터 댐(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모아서 개방하는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비롯해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누리도록 포용 정책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장 차관이 소개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우리나라의 강점인 ICT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이 되기 위한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 정책은 ▲D.N.A 분야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의 3대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대한 집중적 투자정책을 골자로 한다. 정부는 디지털 혁신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선도형 경제 전환의 발판을 마련한다. 오는 13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구체적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정부 정책을 소개한 후 장 차관은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디지털 뉴딜은 단순한 재정 투자만으로 이뤄질 수 없고 제도와 규제가 울타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포럼을 통해 4차산업혁명 관련 사업의 산적한 과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4차산업혁명 포럼은 국회 차원의 초당적 융합과 협치로 4차산업혁명 시대 국가 미래경쟁력 확보와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위해 발족한 국회의원 연구단체다. 앞서 지난 3일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예측과 대응 연구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종합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발족했다.

이 포럼의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과 미래통합당 서병수 의원이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박성준‧안민석‧정성호‧홍익표 의원과 미래통합당 권명호‧양금희‧유경준‧황보승희 의원이 정회원으로 활동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