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위안부 성금' 논란에 보수야권 '부글'.. 시민단체 활동 중대 '시험대' 되나

이용수 할머니 "위안부 성금 어디에 썼나…수요집회 참석 안 할 것" 밝힌 상태
윤 당선인, "정확한 회계처리" 주장하지만 보수쪽선 '약자팔이' '선택적 기억 조작' 비판

강재규 선임기자 승인 2020.05.11 09:29 의견 0
위안부 피해를 지원한다는 '정의기억연대'를 비롯한 일부 여성계 시민단체 출신들이 얼마나 폭력적이고 비민주적인지, 돈과 권력을 탐하며 피해자 약자팔이를 해왔는지, 우리 국민들은 이제 그 민낯을 알아가고 있습니다.(자료=제3의길)


[한국정경신문=강재규 기자]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발언과 행적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논란의 결과에 따라서는 그간 시민단체 이름으로 활동해온 이들의 향후 국민적 신임과 방향에 대한 신뢰에 중대 시험대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11일 관련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윤미향 논란'이 증폭되는 것은 이용수 할머니가 위안부 성금을 어디에 썼느냐면서 명확히 밝혀지기 전까지는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미 발화하면서부터.

핵심은 기부금 49억원 중 9억원만 할머니들에게 지원되고 나머지는 어디 있느냐 하는 부분.

그러자 윤미향 당선인은 이를 반박한다는 것이 '이용수 할머니 기억 탓'이라고 돌리면서 공분을 자아낸 것이다.

정의기억연대측 역시 회계 부정은 있을 수 없고 철저히 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한일 위안부 합의 직전 외교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보이면서 정작 불똥은 정치권으로 튄 상황이다. 

시민당은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반면 미래한국당은 시민당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권에선 이 할머니의 '용기있는 폭로'를 높이 평가한다는 입장이다.

야권 보수 논객 중에서는 조국 사태와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같은 이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조국은 뻔뻔함의 대가.. 양정숙 윤미향은 후안무치의 토양"이라는 논조로 비판하고 나섰다.

즉 그는 "여권인사들의 후안무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뻔뻔함의 일상화는 사실 '조국 효과'"라고 날을 세웠다. 

심지어 보수쪽에서는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을 못마땅해한다. 이른바 '약자팔이' '선택적 기억 조작'이란 비난을 서슴없이 내뱉는다.

이들은 "할머니들이 '내가 위안부 피해자다'라고 전세계에 알리도록 강요한 것이 인권을 지킨 것이냐"며 "후원금을 모금하고 정부지원금 보조금을 받고 그 와중에 소녀상을 전세게에 파고 구즈를 만들어 팔고..."라고 말을 잇지 못한다.

논객 김소연씨는 '제3의 길'에서 "피해자 인권? <정의기억연대>의 답변이 가관이군요. 보상보다 피해자의 인권을 중요시한다는데, 도대체 뭘 어떻게 인권을 지켜왔나요? 국내에서 아이들한테까지 피해자 할머니들을 앞세워 ‘피해주의’를 강요하며 고통을 공유하게 하였고, 나아가 국제적으로 할머니들을 앞세워 정치질이나 일삼은 인간들이 무슨 인권타령입니까"라고 힐난한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한 수요집회의 모금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제윤경 시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을 통해 "조태용 한국당 당선인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가 윤 당선인에게 미리 설명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시 외교부는 사실상 굴욕적 협상 내용을 성공적인 협상으로 둔갑시킨 채 왜곡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외교부는 관련 단체와 어떤 사전 협의도 없이 (2015년) 12월 27일 오후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모든 사항을 결정하고, 당일 밤 윤미향 당시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에게 합의 내용 일부를 기밀 유지를 전제로 일방 통보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앞서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의기억연대의 활동과 회계 등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모금 목적에 맞게 사업도 집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기억연대도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의혹에 대해 공식 해명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