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고인돌 모습 드러낸다..김해시, 구산 지석묘 정비 후 유적공원 조성

신상오 기자 승인 2020.03.30 12:27 의견 0
30일 김해시가 지난 2007년 구산동 택지개발지구 공사중 발견된 국내 최대 고인돌 '구산동 지석묘'를 올해 말까지 정비한다고 밝혔다.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신상오기자] 김해시는 16억원을 들여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추가 발굴조사와 지석묘 노출 후 유적공원 조성과 함께 국가사적 승격을 동시에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조사 당시 지석묘와 함께 주위에 길이 85m, 폭 19m에 달하는 할석(깬돌)을 깔아 묘역을 표시한 시설도 함께 발견됐다. 이후 경상남도 기념물 제280호로 지정됐으며 복토 후  잔디광장으로 보존관리 중으로 현장에선 문화재 안내판만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2007년도 발굴 당시 확인하지 못했던 매장 주체부 확인을 위한 추가 발굴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그 결과에 따라 국가사적 승격을 추진하며 2021년까지 국가사적 승격을 목표로 진행한다. 

더불어 정비사업을 추진해 지하에 묻혀있는 상석과 묘역을 드러냄과 동시에 지석묘가 위치한 부지 일대(4,660㎡)를 유적공원으로 조성한다. 

시는 구산동 지석묘의 문화재적 가치와 역사적 상징성이 크고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는 점을 고려해 역사와 문화,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구산동 지석묘의 가치 인정과 보존관리를 위해 2018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학술연구 결과에 따라 사적 지정의 가치를 확인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구산동 지석묘는 청동기시대 매우 가치 있는 유적이지만 지하에 보존돼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그 가치를 알리고 소중한 역사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원형 복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았기에 이번 발굴조사와 정비사업은 의미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