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전세기 교민들 귀국 즉시..아산·진천 격리반대 "무력시위 불사" 목소리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1.29 12:51 | 최종 수정 2020.01.29 12:54 의견 8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을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의 공무원 교육시설에 나눠서 격리수용한다.

29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30∼31일 전세기로 귀국하는 우한지역 교민 약 700명이 김포공항에 도착하면 이들을 충북 진천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이동시킨 뒤 수용하기로 하고 전날부터 해당 시설을 사전 답사하는 등 점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장소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전날부터 여러 후보지를 검토했으며 진천과 아산의 시설이 적합한지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두 곳 모두 주민 거주지와 떨어진 비교적 외진 곳에 있는데 그런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당초 전날 천안시 동남구 우정공무원교육원과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등 2곳을 교민들의 임시수용시설로 정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천안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이를 보류하고 다른 시설을 물색했다.

하지만 아산·진천 지역 시민들의 반발도 거센 상황이다. 진천군의회 박양규 의장과 전 의원들은 29일 진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중국 우한 교민과 유학생들을 사전 협의 및 조율없이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을 수용한다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진천군의회는 "특히 인근 충북혁신도시는 209만평 규모에 약 2만6000명의 인구가 몰려있는 주거밀집지역이어서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아산시 또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격리시설 지정에 대한 대책을 논의 중이다. 충남 아산시 초사동 주민들은 인근 경찰인재개발원이 우한 교민들의 격리시설로 결정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오세현 아산시장을 만나 면담한 것.

지역 주민들은 "시민들은 전혀 모르는 사이에 지자체와 협의도 거치지 않고 결정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 처사"라며 "지역 주민은 물론 시민들, 유관기관 등과 힘을 합쳐 출입을 막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집회신고를 한 뒤 무력시위도 불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