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우리 농산물, 마늘'..농업박물관, 특별기획전 개최

장원주 기자 승인 2020.01.15 16:01 | 최종 수정 2020.01.15 17:08 의견 0
농협중앙회 허식 부회장과 어린이들이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자료=농업박물관)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농협 농업박물관은 마늘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마늘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우리 농산물 이야기 ‘마늘’ 특별전을 연다고 15일 밝혔다.

전시는 3부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마늘의 역사, 마늘의 유래와 상징, 마늘과 관련된 풍속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마늘의 품종, 재배법과 마늘산업의 현황을 보여준다. ▲3부에서는 마늘의 영양소가 건강에 미치는 효능을 알아보고 마늘로 만든 다양한 먹거리 및 가공제품을 소개한다.

전시실에는 '삼국유사'에 실린 ‘단군왕검 이야기’를 재현한 동굴을 연출하고 곰, 호랑이 탈을 쓰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설치했다. 또한 야외에는 시민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마늘 모형을 설치했다.

기획전시 개막행사는 지난 14일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테이프커팅 후 전시실 관람, 마늘단 걸기 행사와 함께 마늘로 만든 다양한 가공제품을 시식했다.

전시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오는 16일∼18일, 2월 15일, 2월 22일에 초등생을 대상으로 ‘개성 있는 나만의 마늘 지우개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농협 농업박물관은 2019년 과잉생산으로 파동을 겪은 마늘을 재조명하고 건강식품으로써 마늘에 대한 관심을 높여 소비 촉진과 생산 농가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