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인천)=김선근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학장 김두경, 이하 남인천폴리텍)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삼성전자 등 표면처리 관련 기업체에 근무하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꿈드림공작소 직무능력 향상 교육을 시행했다.
이들은 지난 제74회 표면처리기능장 국가 기술 자격 시험 결과 총 33명이 자격 취득이라는 성과를 보였다.
꿈드림공작소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보유하고 있는 시설․장비를 연중 개방해 국민모두를 대상으로 무료 기술교육과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능계 최고의 국가 기술 자격증인 기능장 시험은 이론시험인 1차에서 합격한 후 2차 실기에서 이론필답과 표면처리 실기 합계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최종 합격할 수 있다.
이번에 최종 합격한 사람들은 표면처리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현장 경력 9년 이상 경력으로 표면처리 기능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으며 가정·학교·기업 삼중 생활을 하면서도 끊임없는 노력과 성실한 자세로 학업에 정진했다.
지난 30년간 국내 표면처리기능장 자격취득자는 203명이며 국가산업 발전을 위해 표면처리 기술을 한 단계 향상할 선도적 소임을 수행하는 (사)한국표면처리기능장 소속 회원은 156명이다.
특히 올해는 모든 제품에서 표면처리 기술이 적용되는 삼성전자의 재직자가 20명가량 교육에 참여했는데 이는 국내 표면처리 산업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표면처리기능장 자격을 취득한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LG, 현대제철, 영광와이케이엠씨(주), 기양금속공업(주) 등 100여 개 업체 이상이며, 합격자 소속으로는 표면처리기업 대표/임원, 기업연구소장, 관련학과 교수, 군무원 등 대한민국 표면처리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핵심 인물이다.
표면처리 기술은 모든 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기술로 국내 6,000여 업체가 있다. 반도체, 항공기, 자동차, 디스플레이, 조선, 전기·전자 등 모든 산업제품에 대해 외관·기능·품질을 좌우하는 소·부·장 분야의 핵심 뿌리 기술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표면처리학과(학과장 황환일)는 지난 2020년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선정돼 스마트팩토리 시설을 구축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 평가 결과 2021년부터 2년 연속 최우수학과로 선정됐으며 올해는 과정평가형 우수교육훈련과정으로 선정돼 한국폴리텍대학 내 자격취득률 1위의 성과를 달성했다.
이런 경쟁력과 우수성을 바탕으로 지난해 제1기 졸업생 취업률과 취업 유지율 100%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한편 한국폴리텍 남인천 캠퍼스는 현재 10월 6일까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수시 1차가 진행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남인천폴리텍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교학처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