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2030년 고속으로 달리며 충전한다..국토부 "카이스트 연구중"

차상엽 기자 승인 2019.10.18 09:00 의견 0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미래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자료=국토교통부)

[한국정경신문=차상엽 기자] 고속으로 달리는 전기차가 자동으로 무선 충전까지 되는 시대가 오는 2030년에 열릴 전망이다.

18일 국토교통부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한 미래 도로상을 구현하기 위해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2021∼2030)'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상에서나 가능했던 미래 도로가 2030년에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요 선진국들이 이미 도로 기술 연구를 위한 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우리도 도로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4대 핵심분야를 설정해 2030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정부가 설정한 4대 핵심 가치는 안전성·편리성·경제성·친환경이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과제를 선정했다.

4대 분야 목표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 30% 감축 지원, 도로 혼잡구간 30% 해소, 도로 유지관리 비용 30% 절감, 도로 소음 20% 및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15% 감축이다. 이를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기술을 100여개로 세분화했다. 

차량 이동 중에도 무선 전기충전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도로 위를 고속으로 주행하면서도 무선 충전이 가능한 도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이 같은 기술은 차량이 정지중이거나 저속 주행시 무선충전이 가능하도록 카이스트에서 연구 중으로 고속주행 시에도 무선충전이 가능한 도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밖에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자체 발열 및 발광형 차선 개발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폭설이나 폭우 시에도 운전자가 차선을 인식할 수 있다. 도로 포장재에 오염물질 흡착과 자가분해 기술을 적용해 미세먼지를 포함한 오염물질로부터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도로 보강 대책도 마련한다. 재난이 잦은 도로를 분석해 태풍, 지진, 사고 등 재난에 견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가상현실 관련 기술도 적용한다. 실제와 동일한 가상 도로망을 구현하고 IoT 센서를 활용해 직접 현장에 가지 않고도 상황실 모니터 앞에서 24시간 도로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전략안을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유도해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하며 "기술의 시급성과 기술 간 연계 관계, 연구개발 사업비 규모 등을 고려해 기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