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 발간..사망률 61% 감소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1.20 09:30 의견 0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고혈압학회는 2007년부터 15년 간 고혈압 관련 주요통계가 수록된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을 공동 발간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경 [사진=박순희 기자]

[한국정경신문(원주)=박순희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고혈압학회는 2007년부터 15년 간 고혈압 관련 주요통계가 수록된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을 공동 발간한다고 19일 밝혔다.

전 국민 실제 진료데이터에 기반한 고혈압 관련 통계를 제공해 고혈압 관리를 위한 정책수립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은 고혈압의 발생률, 유병률, 사망률 등 주요 역학지표와 의료이용 행태, 주요 합병증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민들의 의료 이용 데이터를 분석, 실제 진료환경이 반영된 주요 통계를 시각화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공단은 앞으로도 전문학회와 함께 만성질환 관련 정책 수립에 유익하게 활용 할 수 있는 기초통계 등 근거자료 생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고혈압학회 임상현 이사장은 "학회와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협력으로 우리나라의 고혈압 현황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고혈압 관리 수준을 더욱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통한 국민보건향상 뿐 아니라 건강형평성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은 19일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공유홈페이지 및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향후 추가적으로 성별, 소득수준, 도시화수준, 시도별 세부 분석결과도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오는 6월 서비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