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빈 시간 '자녀 돌보미'에 맡기세요..용산·광진·중랑·서대문·강동구 우선 추진

김병욱 기자 승인 2023.01.12 21:50 의견 0
12일 서울시는 전담 돌보미 최대 720명을 지정해 성동·동대문·강북·강서·서초구 등 5개 자치구에서 시행한다.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계 없음. [자료=픽사베이]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서울시는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서비스' 3종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의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중 하나인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은 부모의 출장, 잦은 야근, 학업, 질병 등으로 아이를 돌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정에 등하원·아픈아이·영아 돌봄 3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등하원 돌봄은 300명의 전담 돌보미를 지정해 용산·광진·중랑·서대문·강동구 등 5개 자치구에서 우선 추진한다.

전담 돌보미가 등원(오전 7∼10시) 전후 식사나 준비물을 챙겨주고 하원(오후 4∼8시) 전후 양육자가 귀가할 때까지 아이를 돌봐준다. 단시간 돌봄 시(2시간 기준)에는 시간당 급여를 기본 시급보다 1천원 더 받는다.

아픈 아이 돌봄은 만 12세 이하 아동이 복통 등 비전염성 단순 질병으로 갑자기 아프거나 예방접종, 정기검진 등을 위해 병원을 가야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요금은 아이돌봄 서비스와 같고 진료비는 이용 가정이 부담한다.

시는 전담 돌보미 최대 720명을 지정해 성동·동대문·강북·강서·서초구 등 5개 자치구에서 시행한다.

만 36개월 이하 영아 전담 돌봄은 출산휴가 또는 육아휴직 후 직장으로 복귀하는 부모가 이용할 수 있다. 영아 돌보미는 영아에 대한 이해와 돌봄 전문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하루 8시간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영아 돌봄은 지난해 구로구 등 6개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했고, 올해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된다. 시는 영아 전담 돌보미를 작년 260명에서 올해 800명, 2025년에는 1000명까지 늘릴 방침이다.

서울형 틈새 아이돌봄 3종 서비스의 이용 비용과 방법은 기존 아이돌봄 서비스와 동일하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거주 지역의 아이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에 연락하면 상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