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카타르 월드컵 뜨거운 화제 속 어록 쏟아내..박지성 "메시 대 음바페 경기"

김병욱 기자 승인 2022.12.19 16:32 의견 0

[한국정경신문=김병욱 기자] SBS는 박지성 해설위원, 배성재 캐스터, 장지현 해설위원의 조합으로 19일 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다옌에 위치한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토너먼트 결승 아르헨티나 대 프랑스 전을 생중계했다.

이날 경기는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 끝에 아르헨티나가 36년만에 월드컵 우승을 차지했다. 골든볼은 리오넬 메시, 영플레이어 상은 엔조 마르티네스, 골든글로브는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이상 아르헨티나), 골든부츠는 킬리안 음바페(프랑스)가 수상했다.

19일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토너먼트 결승 아르헨티나 대 프랑스 전에서 SBS 중계진은 유려한 입담으로 한편의 드라마 같았던 결승전을 생생하게 전했다. [자료=SBS]

카타르 월드컵 기간 내내 수많은 어록들을 탄생시키며 즐거움을 더했던 SBS 중계진은 이날 역시 유려한 입담으로 한편의 드라마 같았던 결승전을 한층 흥미진진하게 이끌었다.

박지성은 2-0으로 전반전을 마무리한 아르헨티나의 경기력을 호평하며 “메시에 의한 메시를 위한 팀을 만들어 놓은 스칼로니 감독”이라고 말했다.

후반전, 배성재는 음바페가 멀티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리자 “새로운 펠레를 보는 듯하다”라는 극찬과 함께 “이 정도의 찬물이 월드컵 결승전에서 벌어지다니 놀랍다. 정말 세기의 대결”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나아가 연장 후반에 메시와 음바페가 한 골씩을 주고 받자 박지성은 “이 경기 전에 메시 대 음바페의 경기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정말로 두 선수가 결승전에서 보여준다”라고 놀라움을 표하기도 했다.

결국 승부차기 끝에 아르헨티나가 승리를 거두자 배성재는 “리오넬 메시가 이렇게 축구의 신화를 완성하며 축구의 신전에 입성했다”라고 감탄했고, 박지성은 “메시가 최고의 선수인가라는 질문에 본인 스스로 종지부를 찍는 경기였다”, 장지현은 “역대 최고의 결승전이었다”라고 평가해 결승전의 감동을 생생하게 전했다.

최종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SBS는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다양한 화제성을 불러일으켰다.

실제 SBS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믿고 보는 ‘배박콤비’ 배성재-박지성 조합에 한국 축구의 미래로 불리는 ‘코리안 메시’ 이승우를 해설 위원으로 전격 영입해 개막전부터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지난 11월 22일 조별리그 C조 1차전 사우디아라비아-아르헨티나 전을 통해 해설 데뷔전을 치른 이승우는 안정적인 발성과 딕션, 통통 튀는 입담과 센스, 나아가 현역 선수답게 전문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경기 분석력을 뽐냈다.

박지성을 향해 “감독하실 생각 없냐. 아니면 FIFA 회장이라도 하셔야지 않냐”라고 말하는 등 ‘레전드’ 박지성을 쥐락펴락하는 막내 역할로 웃음을 더하기도 했다.

이승우는 방송 3사를 통틀어 카타르 월드컵 중계진 중 검색량 1위를 차지하며 뜨거운 화제성을 증명했다. 검색데이터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가 11월 18일~12월 18일까지 방송 3사 월드컵 중계진을 대상으로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이승우가 156만건으로 최정상을 차지했다.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Sometrend)에 따르면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최고로 화제가 된 중계진 어록은 이승우의 “달콤하거든요”로 드러났다.

조별리그 C조 아르헨티나-사우디아라비아 전에서 아르헨티나 데 파울의 슈팅 상황에서 “공격수 입장에서 볼이 저에게 통통 올 때 달콤하다고 느낀다”라고 언급하며 소위 ‘달콤 시리즈’에 시동을 건 이승우는 이후 적재적소에서 “달콤하거든요”라는 멘트를 활용하며 ‘스위트 보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이승우는 “추가시간을 노래방 서비스만큼 준다”, “메시가 축구의 신이지만 세리머니가 다소 밋밋하다. 마음 같아선 ‘갈까말까 댄스’를 알려주고 싶다” 등 수많은 어록들을 양산했다.

특히, 박지성과의 호흡 역시 발군이었다. 대한민국 16강의 숨은 공신이 된 포루투갈 공격수 호날두를 향해 박지성이 “나에게 보답한다”고 말하자, 이승우가 “박지성 선배님의 후배답다”고 맞장구 치는 등의 티키타카로 경기의 재미를 더했다.

여기에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두 대회 연속 SBS의 간판 해설위원으로 나선 박지성은 확연히 업그레이드된 해설 실력으로 호평받았다.

특히 박지성은 한층 안정화된 발성과 깔끔하고 세련된 멘트를 선보이며 해설에서도 ‘노력형 천재’의 면모를 보여줬다. 나아가 예리한 경기 분석력을 바탕으로 유독 이변이 많았던 카타르 월드컵 속에서 탁월한 예상 적중률을 뽐냈고, 최대 이변으로 꼽히는 ‘모로코 돌풍’을 나 홀로 적중시키며 ‘작두 탄 해버지’라는 극찬을 얻기도 했다.

박지성은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3차전을 앞두고 “기적은 또 일어날 수 있다”라고 대한민국 대표팀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는가 하면 16강 진출을 확정 짓자마자 “우리 선수들은 승리할 자격이 있다”고 포효하는 등 ‘영원한 캡틴’다운 따뜻함으로 뭉클한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