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알면 예방할 수 있다' 철도건설현장 사고사례집 발간

최창윤 기자 승인 2022.12.17 13:29 의견 0
이번 사례집은 ‘알면 예방할 수 있다’를 주제로 사고 발생 경향과 요인별 취약점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 및 예방 대책을 함께 제시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자료=국가철도공단]

[한국정경신문(대전)=최창윤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발생한 철도 현장 사고사례를 유형별 요인별로 분석하고 취약점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록한 ‘철도건설현장 사고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알면 예방할 수 있다’를 주제로 사고 발생 경향과 요인별 취약점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 및 예방 대책을 함께 제시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단은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안전 전담조직 확대, 전문 인력 및 예산 확대 등 전사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업재해 발생률이 최근 3년간 연속 감소했고 올해는 전년 대비 약 10% 감소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해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사고사례집이 철도건설현장 안전의식 제고와 중대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공단이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기관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