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기후 리스크 대응 나서..산·관·학 협력 관리 모형 개발 MOU

오수진 기자 승인 2021.09.13 15:15 의견 0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왼쪽부터) 최은석 CJ제일제당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 Nigel Topping COP26 UN 고위급기후변화대사, Simon Smith 주한 영국대사,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존림(John Rim)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이 참석했다. [자료=SK이노베이션]

[한국정경신문=오수진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체계적으로 기후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산·관·학과 협력했다.

SK이노베이션은 13일 금융감독원 및 주요 국내기업, 이화여대, 주한 영국대사관과 산·관·학이 협력해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프론티어 1.5D)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론티어 1.5D는 산업화 대비 지구 온도 상승을 1.5℃이내로 제한하는 ‘국제적 합의 성취를 선도’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참여한 산·관·학은 미래 발생할 수 있는 기후 변화를 고려하여 경제 전반에 걸친 기후 리스크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형 개발을 추진한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대표 에너지 기업으로서 정유/화학, 배터리/소재를 포괄하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관련 업계 대표로 본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Simon Smith 주한 영국대사,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이 참석했다. Nigel Topping COP26 고위급 기후대응대사도 함께해 기후 리스크 대응 모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참여 기업은 사별 온실가스 배출량 등 기후 리스크 관련 데이터를 국내 유일 ‘기후·에너지 시스템 공학 전공’을 보유한 이화여대와 함께 분석하여 기후 리스크 관리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참여 기관 협력을 조율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며 관리 모형 개발 방법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국(대사관)은 글로벌 기후금융 선도 국가로서 리스크 관리 관련 자문 역할을 맡는다.

이번 MOU로 기후리스크 대응을 위해 세계 최초로 금융 감독당국과 기업·학계·외국당국이 협력한 만큼, 실제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제 전반에 걸친 기후 리스크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국제적으로 기후 리스크 모형 개발에 좋은 선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기후리스크 관리모형은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이상 기후로 인한 재무적 영향을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어 기후리스크로 인한 불확실성 관리는 물론 친환경 투자 등 미래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의사결정의 가늠자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TCFD등 기후 변화 대응 정보 공시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황에서 공신력을 갖춘 기관과의 협력 모델을 통해 국내외 투자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국내 기후 정보 공시를 위한 협력 체계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후 변화 Risk를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기후 변화 정보 관련 공시 수준 또한 높여 기후 변화 대응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김준 총괄사장은 “기후 변화는 기업에게 있어서 그 강도와 폭을 예측하기 어려운 숙제”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후 변화로 인해 기업과 산업, 금융이 당면할 수 있는 리스크와 기회요인을 시나리오별로 정밀하게 파악하여 기업뿐만 아니라 금융과 산업 전반의 기후변화 대응 방향성을 설정하는 좋은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